가정간편식 - 귀찮지만 집밥이 먹고 싶어서
이미경 지음 / 상상출판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편하다'는 말은 이중적인 뉘앙스를 자아낸다. 일단 편리하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조금 부실하지 않을까하는 우려. 그런데 이 간편함이 식사에 붙었으니 흥미롭다. 코로나 상황으로 한동안 등교도 못하고 아이와 있던 시절 정말 삼시세끼가 전쟁 같았다.

 

마트에도 제대로 갈 수 없으니 한정된 재료안에서 세끼와 간식까지 먹여야 했으니 참...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요긴했던 것이 바로 간편식이 아니였나 싶다.

 

 

집밥은 먹고 싶지만 재료 등을 모두 갖춰서 하자니 번거롭기도 하고 1인 가구나 식구가 많지 않고 집에 많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오히려 재료비가 더 낭비되거나 남는 재료를 버리게 될지도 모르는데 이럴 때 간편식을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어떨까?

 

상상출판에서 출간된 『가정간편식』에서 말하는 가정간편식(HMR)의 의미는 가정 음식을 대체한다는 의미로 '가정 대용식'이라고 하며 가정에서 간편하게 차려내었다는 의미라고 한다. 완전조리 식품이나 반조리 식품을 집에서 간단히 데워 먹을 수 있는 제품을 말한다고 한다.(p.8~9)

 

먼저 책에서는 계량도구 없이도 재료를 계량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바로 밥숟가락과 종이컵을 활용한 방법이다. 그리고 하얀 접시에 담아 대략적으로 100g이 어느 정도인지를 보여주는 이미지도 나오는데 이제껏 그 어떤 요리책에서도 보기 힘들었던 장면이라 신선했다.

 

간편식이라는 특성상 냉장과 냉동식품의 보존 기간은 상당히 중요한 정보인데 이 책은 주요 재료들의 보존 기간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두어서 유용하다.

 

 

아무리 간편식이라고 해도 기본적인 양념은 구비해야 하지 않을까? 있고 없고의 차이에서 요리의 완성도가 차이가 난다고 하니 책에서 중요하다 언급하고 있는 기본 양념들의 리스트를 보고 집밥을 지속적으로 해먹을 요량이라면 구비해두면 좋을것 같다.

 

이외에도 요리 초짜도 두렵지 않을 재료 손질법이 나오는데 채소(써는 법도 알려줌)/해물/육류별로 나눠서 자세히 알려준다. 사실 요즘은 마트에서 손질된 재료를 살 수 있지만 만약 손질을 해야 한다면 할 줄 몰라서 못 먹는 사태는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후 본격적인 요리는 몇 가지 주제로 나눠서 레시피가 소개되는데 아마도 절약과 관련해서 많이 들어 보았을 냉파 요리가 가장 먼저 나온다. 냉장고 속 재료를 활용한 요리법인 셈이다. 물론 이런 재료가 있어야 가능하겠지만 만약 없다면 먹고 싶은 요리를 선정해 재료를 구비해도 되니 없는 재료에 속상해하진 말자.

 

이때에는 주재료를 중심으로 요리 레시피를 알려주는데 고기 종류만 해도 돼지고기, 닭고기, 쇠고기가 나오고 이외에도 주요 야체인 무와 배추, 감자, 양배추와 애호박, 오이와 부추, 버섯과 두부 등으로 이 주재료를 활용한 요리 레시피가 정말 많이 소개되니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너무 넒어 좋다.

 

이외에도 한 그릇 요리와 간식까지 책임진다. 특히 한 그릇 요리는 간편식과 가장 잘 어울리지 않나 싶을 정도로 한 그릇에 담아낸 요리지만 메인 요리로도 충분히 가능하고 간식도 피자, 샌드위치, 토스트 등은 충분히 한끼 식사로 가능할것 같다.

 

보통 한 페이지에 하나의 요리가 소개되는데 요리 시간부터, 주재료, 양념재료는 물론 만들기 과정이 자세히 소개된다. 사진 이미지 속 완성된 요리를 보면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을까 싶지만 간편식이라는 말에 걸맞게 맛있어 보이지만 절대 복잡하지 않게 조리 과정이 정리되어 있으니 언제든 도전해보아도 좋을것 같은 유용한 요리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