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역사와 만날 시간 - 인생의 변곡점에서 자신만의 길을 찾은 사람들
김준태 지음 / 한겨레출판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의 앞자리 숫자가 바뀌면 괜히 마음이 싱숭생숭하다. 이는 나이가 들수록 더 그렇다. 스무살 다르고 서른살 다르고 마흔이 다르다. 그래서인지 각 나이대마다 그에 따른 책들이 많다. 나이를 딱 붙여서 어떻게 하라는 식으로 말하는 제목도 있으니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마흔, 역사와 만날 시간』는 역사를 언급하고 있다. 역사를 안다는 것은 굳이 어느 나이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굳이 마흔이라고 언급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도 이 마흔이라는 나이가 젊은 나이에서 이제는 중년으로 들어서는 단계이기 때문에 이제는 자신의 삶에 좀더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일 것이다.

 

무작정 앞으로만 나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면서, 저자의 표현대로라면 복기를 해야 하고 이때 역사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것은 그야말로 온고지신. 과거의 것에서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해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역사는 돌고 돈다는 말도, 어쩌면 그저 지나갔기에 과거에만 머물러 있는 이야기라고 할 수 없는 것도 바로 이런 배움의 정신이 필요하기 때문일 것이다.

 

책에서는 역사 속 실존 인물들의 사례를 통해서, 그들이 삶의 자세를 본받고자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역사서이지만 삶의 지혜를 담은 철학서 같은 느낌이 드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 있지 않나 싶다.

 

특히나 지금도 회자되는 인물들이자 누군가의 삶의 멘토 같은 세종, 정양용, 정조 등도 있는 반면 반면교사 (反面敎師)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인물들도 있다. 대표적으로 우리가 실패한, 옹졸한, 절대 있어서는 안될것 같은 리더(의 자격이 있나 싶은)로 선조도 나오고 한편으로는 역사적으로 쇄국정책으로 좋은 점보다는 나쁜 평가가 더 많은 흥선대원군의 경우에는 의외로 닮을만한 부분도 있음을 알려준다.

 

뻔한 인물공식도 있지만 그 반대로 당연한 평가 속에서도 재평가해야 할 부분이라든가 전혀 생각해보지 않았던 부분을 들어와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좀더 흥미로운 책이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마흔이라는 나이를 고려할 때, 사회라는 조직에서 중간관리자의 입장일 수 있고 보통의 경우 가족관계를 맺고 자식을 둘 수도 있고 또 한 개인으로서의 삶으로 봐도 그렇고 여러 상황에 적용 가능한 삶의 지혜 같은 인생 대처법이라고 봐도 좋을 것이다.

 

재미로 볼 수 있는 책은 아니지만 내 삶의 중심을 잡고 나아가 지나온 삶과 앞으로의 삶을 좀더 무게감있게 그리고 진지한 자세로 임하고 싶을 때 읽어보면 참 좋을것 같은 책이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필요한 덕목이자 지혜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