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원으로 일주일 반찬 만들기 - 요리 초보도 쉽게 만드는 집밥 레시피
송혜영 지음 / 길벗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사태로 인해 뜻밖의 화제가 된 것이 아마도 집밥일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던 당시, 아이들도 학교에 가지 않는 상황에서 거의 매끼를 밥을 해먹어야 했고 그에 따라 뭘 먹었는지를 SNS에 올리는 사례가 많았던 것이다.

 

다시금 상황이 좋지 않은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가느냐 아니냐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지만 확실히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은 이전보다 많이 줄었고 스스로도 조심을 하다보니 외식은 거의 하지 않게 되고 배달도 없다시피하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집밥을 많이 해먹게 되는데 이에 따라 자연스레 따라오는 것이 반찬 걱정. 밥을 해야 하는 입장이다보니 참 어렵다. 매번 같은 음식을 올리기도 그렇다고 야채만 올리기도 뭣하고 말이다.

 

『만원으로 일주일 반찬 만들기』는 바로 그런 상황에서 많은 도움이 될 요리책이 아닐까 싶다. 무려 28만 명의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고 누적 뷰만 해도 2,000만이 넘는다는 저자가 펴낸 요리책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제목에도 나와 있듯이 만원이라는 돈으로 일주일 반찬을 만들 수 있고 요리 초보자도 쉽게 만들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가짓수는 무려 96가지이다. 결코 적지 않은 숫자로 이는 하루 세끼로 나눠 한 달 식단을 짜도 될 정도 남는 숫자가 아닐까 싶다.

 

먼저 책에서는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조리 도구가 나오는데 이 부분은 보통의 가정이라면 구비하고 있는 도구들이라는 점에서 문제가 없을 것이다. 기본 양념 편도 딱히 구하기 어렵거나 특이사항은 없다. 그야말로 기본 양념 중의 기본 양념인 셈이다.

 

계량도 주방에 하나쯤 있을것 같은 나무 숟가락으로 하는데 보통 어른 숟가락과 같은 크기니 이또한 어려울것 없어 보인다. 심지어 써는 방법도 나오는 것이 너무나 친절한, 초보자들도 따라올 수 있게 쓰여져 있는 책이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이점이 있다면 바로 계절별로 나눠져 있다는 사실. 어떻게 보면 제철 재료를 활용한 요리책일 수도 있고 아니면 그 계절에 맞는 요리로 분류해 놓았다고도 할 수 있는데 딱히 재료가 제한적이진 않아 보여서 평소 음식 취향에 따라 그때그때 골라서 요리해도 무방할것 같다.

 

마지막에는 1품 1만원 레시피가 나오는데 이 책을 기준으로 하면 그나마 단가가 있는 식재료라고 봐야 할것 같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한 그릇 음식 차원으로 접근해도 되지 않을까 싶다.

 

사계절로 나눠서 1~4주별로 각각 장보기를 통해 이 장보기에서 구매한 재료들을 활용한 요리하기가 나오는데 주재료와 기본재료 모두 비교적 간단하다. 그리고 조리 과정 역시도 재료만 있다면 그대로 따라했을 때 정말 누구라도 따라할 수 있는 수준이니 어렵지 않아 보인다.

 

무엇보다도 맛있어 보이고 우리가 보통 집밥이라고 하면 올라오는 기본 반찬 같은 메뉴들이라 참 좋다. 반찬 걱정이 되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그 걱정을 해소할 수 있을것 같아 너무 유용한 반찬 요리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