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만 하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한국사 365
심용환 지음 / 비에이블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 나라의 역사를 제대로 안다는 것은 참 중요한 일인것 같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역사에 대해, 중요한 역사적 사건에 대해 깊이있게 이야기하기 보다는 시험을 위해 중요사건들 위주로 암기하듯이 공부했기 때문에 돌이켜보면 참 아쉬운 시간들이였던것 같다.

 

그래서인지 오히려 졸업을 하고 더이상 한국사를 시험이 아닌 읽고 싶은 마음에서 선택하게 되니 참 좋다. 좋아하는 것을 부담없이 하게 되는 마음이랄까?

 

『읽기만 하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한국사 365』 역시도 그런 마음에서 선택하게 된 책이다. 책에는 제목 그대로 365일에 걸쳐서 하루에 1페이지씩 우리 역사와 관련된 내용이 나온다. 특히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요일이 나눠져 있는데 이는 각각 사건, 인물, 장소, 유물/유적, 문화, 학문/철학, 명문장이라는 테마에 속하는 한국사가 나오는 것이다.

 

남녀노소 누가 읽어도 우리 역사를 알아간다는 기획에서 너무나 유용한 책이다. 또 한번에 많이 읽거나 아니면 시대사순으로 읽다보면 아무래도 방대한 분량 때문에 조금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데 이 책의 경우에는 하루 1페이지기 때문에 부담없이 읽을 수 있어서 좋다. 한편으로는 한국사 상식을 습득한다는 취지로 접근해도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날짜, 요일, 주제, 그 주제가 속한 카테고리, 관련 설명과 지식이 나오는데 이는 일반적인 사전적 의미의 설명과 관련해서 함께 보면 좋을 내용을 의미한다. 모든 내용에 이미지 자료가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하루 1페이지, 무려 365일의 한국사 이야기를 담아야 하니 이 부분은 아쉽지만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한국사에 관심이 많은 사람도, 한국사 공부를 처음하는 사람도, 모두 읽어도 좋을 책이다. 누군가는 이 책을 통해 한국사에 대해 더 큰 관심을 갖고 관련된 또다른 책을 찾아볼 수도 있을것 같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