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이사이드 클럽 스토리콜렉터 83
레이철 헹 지음, 김은영 옮김 / 북로드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느덧 인간의 기대수명은 100세가 되었다. 그런데 잘 생각해보아야 할 것은 준비되지 않은 수명연장은 오히려 재앙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는 어떨지 모르지만 기술이 발달하면 할수록 빈부의 격차, 사회 계급의 차는 심각해지고 있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되는데 그런 기술은 소위 있는 사람들에겐 영원한 생을 선물하기도 한다.

 

가장 인상적이였던 것은 영화 <엘리시움>의 한 장면, 지금으로써는 불치병이라고 알려진 병도 마치 MRI 기계 같은 장치에 들어가면 완치되었는데 이렇게 되어 영원히 죽지 않게 되는 인간은 과연 행복할까?

 

문득 그런 의구심을 가져본다. 그리고 이 의구심에 대한 생각을 담아낸 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작품이 바로 레이철 헹의 『수이사이드 클럽』이다.

 

무려 인간의 기대수명이 300세가 된 미래의 지구, 뉴욕. 흥미로운 점은 기대수명이 높아졌다는 점에서 과학기술, 특히나 의학 기술의 발달은 예측해볼 수 있는 이와는 반대로 인구가 감소했다는 점이 특이하다면 특이한 상황.

 

산업에만 제3의 물결이 있는게 아니라 인간의 기대 수명과 관련해서도 제3의 물결이 다가오고 있다는 설정인데 기대수명이 150세(제1의 물결 시대), 300세 이상(현재, 제2의 물결 시대)에 이어 영원히 사는 것을 말한다.

 

정부는 이런 시대를 대비히 소위 라이퍼라고 불리는 수명 연장자들을 선정해 따로 관리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그 자체로 특권층이나 다름없다(유전자가 다르니 정말 태생이 다른, 선택받은 자일 것이다). 영원한 젊음으로 영생을 살게 되는 혜택을 누리게 될 사람들.

 

그렇지만 이런 혜택을 누리고자 한다면 당사자도 지켜야 할 것이 있다. 일종의 자리관리인 셈인데 누군가는 이를 잘 지키겠으나 누군가는 인간으로서의 순수하게 누리고픈 먹고 싶은 것, 놀고 싶은 것에 대한 본능적인 욕구를 모두가 다 억제하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책은 이런 인간의 다양한 욕구를 둘러싸고 개인의 자유와 선택, 정부의 통제 등을 잘 대비시켜서 흥미롭게 이야기를 진행시킨다.

 

그리고 마치 정부의 정책에 반기라도 들듯이 소위 특권층이라고 할만한 사람들을 주축으로 한 수이사이드 클럽의 존재는 인구가 곧 세계의 패권을 차지하는데 있어서 막강한 파워가 된 시대에 미국의 세계 속 지위를 떨어지게 만드는, 미국이 전세계에 막강한 파워를 지속적으로 발휘하려는 계획에도 차질을 빗게 하니 눈엣가시를 넘어 어쩌면 없애버려야할 조직일지도 모른다.

 

이렇게 통제된 자유 속,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추구하는 개인과 조직의 대결은 과연 어떤 결말을 불러올지 충분히 흥미로운 작품임에 틀림없다. 영화로 만들어도 상당히 재미있을것 같은 작품, 바로  『수이사이드 클럽』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