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의 지도를 그리자 - 구글맵도 찾지 못하는 우리 몸 구조
가이도 다케루 지음, 요시타케 신스케 그림, 서혜영 옮김 / 니케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과연 내 몸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그 어느 때보다 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아진 요즘 TV에서도 책에서도 건강과 몸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그런데 막상 자신의 몸 속 장기에 대한, 그야말로 기초 중의 기초적인 이야기를 제대로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마치 아이들 그림 그리기 책 같은 표지의 『내 몸의 지도를 그리자』는 바로 그런 취지에서 만들어진 책이다. 이 책의 저자인 가이도 다케루는 의학박사인 동시에 인기 작가라고 한다. 그런 분이 '구글맵도 찾이 못하는 우리 몸 구조'를 알려준다고 한다.

 

흥미로운 점은 표지에서 뭔가 어린이 책 같은 느낌을 받았다면 그건 우리가 바로 '요시타케 신스케'의 그림에 익숙하기 때문일 것이다. 국내에서는 『있으려나 서점』, 『이게 정말 나일까?』등으로 잘 알려진 작가인 것이다.

 

 

의학분야의 책이 이렇게 쉬워도 되나 싶게 정말 잘 풀어서, 그리고 재미난 그림으로 쉽게 설명해준다. 특히 책의 초반에는 위와 같이 우리 몸에 대한 공부를 하기 전 머릿속에 떠오르는 내용으로 우리가 평소 몸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를 테스트해볼 수 있도록 해주고 이어서 공부 전/후로 나눠서 몸 지도를 그려볼 수 있는 페이지를 마련해놓고 있기도 하다.

 

이 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수술대에서 개복을 했을 때 그 속에 있는 우리의 몸속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릴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이라고 한다.

 

 

서론, 총론, 각론, 개론을 거치면서 진행되는  이야기는 가장 먼저 우리의 몸이 무엇인가에 대한 정말 기본 중의 기본인 질문으로 시작한다. 우리 몸의 성분과 세포부터 시작하는 점도 인상적이다.

 

각 장기의 위치, 기능 등을 어른들은 물론 어린이도 쉽게 이해가 가능하도록 쓰여져 있다는 점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특히 그 장기나 기관이 왜 중요한가를 말하며서 만약 이 부분이 다치게 되었을 때의 기능 손실을 말해주는데 이런 걸 보면 우리가 평소 우리 몸을 잘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할 일과 함께 소중하게 생각해야 함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

 

 

대체적으로 그림작가의 그림을 통해 흥미를 가지게끔 쓰여진 책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내용까지 가볍진 않다. 핵심적인 정보는 다 실고 있고 또 위와 같이 요약 정리를 해주기도 한다.

 

책의 부록과도 같은 부분에는 우리 몸의 지도를 과연 사람들은 잘 알고 있나(제대로 그리나)를 평가한 것이 나오는데 실제로 중학생도 도쿄대생도 어른들도 의외로 우리의 몸의 지도를 잘 그리지 못한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해왔지만 정작 제대로 알고 이해하는지에 대해서는 누구라도 확실하게 말할 수 없는 부분이라 나 역시도 이들과 별반 다르지 않을거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인지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 몸의 지도를 제대로 알고 있어서 다행이다 싶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