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리버 여행기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7
조너선 스위프트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간혹 그런 작품이 있다. 시간이 흘러 다시 읽었을 때 처음 기억하고 있던 감상과는 달리 너무나 감동적이여서 왠지 진흙 속에 감춰져 있던 보석을 만난것 같은 기분의 책(나에겐 그 책이 바로 「어린 왕자」)과 또 하나는 내용을 다 알고 있고 유명하고 그래서 영화로도 제작되어 또 재미있게 보기도 해서 이젠 더 읽지 않아도 될거라는 생각이 드는 작품.

 

『걸리버여행기』가 바로 후자에 속하는 작품이다. 왜 나는 『걸리버여행기』가 소인국과 거인국만을 여행했다고 생각하고 있었을까? 최근 모 방송국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화제가 되었을 때만 해도 딱히 읽어봐야겠다라는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현대지성 클래식 시리즈를 좋아해서 집에 시리즈를 여러 권 소장하고 있는지라 이번 기회에 다시 읽어보자는 마음으로 선택했는데 놀랍게도 걸리버는 두 곳만 여행한 것이 아니였다.

 

무려 4곳. 그러니깐 내 기억 속에 완전히 사라진, 아예 존재조차 하지 않는 여행지가 더 있었던 것이다. 게다가 이곳들이 어쩌면 이 여행기의 핵심이자 조너선 스위프트의 집필의도가 담겨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임팩트가 있다고 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대로 걸리버가 여행한 곳은 먼저 릴리펏(소인국), 브롭딩낵(거인국) 그리고 라퓨타(날아다니는 섬), 발니바비, 럭낵, 글럽덥드립, 일본 여행기과 후이늠국(말의 나라)이다.

 

앞선 두 곳에 대한 이야기는 아마도 많이 알것 같은 스토리. 그래도 이렇게 다시 보니 역시나 흥미롭다. 한편으로는 그속에 담겨져 있는, 이전에는 몰랐던 차별과 혐오에 대한 표현이 잘 보인다. 다시 읽지 않았다면 결코 몰았을 의미이다.

 

그리고 앞으로 나올 3, 4부는 그야말로 새로운 책을 읽는 기분이였는데 마치 『걸리버여행기』가 상, 하로 나눠져 있고 상까지 읽었던 내가 하를 마저 읽는 기분이였다.

 

3부에 등장하는 라퓨타의 모습은 그야말로 공상가들의 나라라고 해야 할것 같다. 현실감과도 완전히 동떨어진 사람들의 나라. 이런 사람들만 있는데도 나라가 어떻게 유지되나 싶을 정도로 참 기이한 나라이다.

 

그런데 4부에 등장하는 말의 나라 후이늠국은 이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다. 말과 인간, 그런데 놀랍게도 이곳에서 인간은 야후로 불리며 야만인 취급을 받고 있다. 다행인지 걸리버는 야후와는 다른 존재로 인정받지만 이마저도 오래가지 못한 채 쫓겨나는 이야기.

 

정말 이런 이야기가 있었던 말인가 싶은 내용이다. 이 책의 출간 당시 금서로 지정될 정도였다고 하고 결국 내용을 삭제하고 아동도서로 출간했다는 부분이 이해가 가기도 하면서 이후 본래의 내용이 모두 출간될 수 있게 된 점은 정말 다행이라고 여겨진다.

 

만약 스스로도 『걸리버여행기』소인국과 거인국으로만 기억한다면 꼭 다시 읽어보기를 추천해주고 싶다. 마치 새로운 작품 하나를 마주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