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한다고 상처를 허락하지 말 것 - 나를 잃지 않고 관계를 단단하게 지켜나가기 위해
김달 지음 / 비에이블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한다고 상처를 허락하지 말 것』이란 제목이 참 좋다. 간혹 사랑에 빠지면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상대와 사랑의 감정에 빠지다 못해 오히려 스스로의 존재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그럴 경우 자존감마저 잃게 되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채 상대방의 감정에 끌려다는 경우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해도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나 자신이다. 설령 상대가 내가 사랑하는 사람일지라도 마음을 허락한 것이지 그 사람이 나에게 상처를 주도록 허락한 것은 아니다.

 

사랑하는 감정과 무조건적인 수용과 이해는 분명 분리해야 할 것이다. 사랑은 절대 종속이 아니다. 대등한 관계 속에서 사랑 또한 당당할 수 있는것 아닐까.

 

 

책에서는 그런 이야기들을 담아낸다. 인간 관계에서 중심을 잡고 자신을 잃지 않는다는 것, 의외로 참 어려운 일임을 살면서 깨닫는다. 더 많이 사랑하는 사람이 약자라고, 어쩔 수 없이 마음이 기울어지다보면 제3자가 보기엔 뻔히 보이는 문제도 제대로 판단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말이다.

 

그러니 이 책을 읽고 만약 스스로가 이 책에 제시된 어떤 문제들에 속한다면 조금은 냉정하고도 객관적으로 자신과 자신이 하고 있는 사랑에 대해 생각해보자.

 

 

마치 상담을 하듯이 써내려간 이야기 속에는 촌철살인의, 그리고 자칫 놓치고 있었던 자존감과 자기애를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렇다고해서 무조건 이해타산적으로 이것저것 재라는 것이 아니니 오해하지 말자. 오히려 지금 자신이 하는 사랑에 충실하되 만약 상대가 나의 감정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거나 우리의 관계에 집중하지 않는다거나 분명한 문제점이 있음에도 내가 바꿀 수 있다거나 언젠가는 바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이럴 경우는 누구보다 나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그 관계를 정리할 필요가 있음을 단호하게 조언하기도 한다.

 

책은 비단 사랑하는 사이의 관계 정립에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면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인간관계에도 충분히 적용가능한 이야기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