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일 - 출근, 독립, 취향 그리고 연애
손혜진 지음 / 가나출판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면 저절로 어른이 되는 줄 알았지만 살아보니 나이가 들었다고, 겉모습이 어른이라고 다 어른은 아니였다. 오히려 정신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경우도 많았고 여전히 부모로부터 독립하지 못한 어른아이인 경우도 많았다.

 

게다가 어른이 되면 좋은게 더 많을거라 생각했지만 막상 되고보니 해야 할 일도 하지 말아야 할도 할 수 없는 일도 모두 많아지더라는...

 

그렇다면 과연 어른이 된, 어른의 일이란 무엇일까? 이 책의 저자는 광고업계 일하는 사람이라고 하는데 글이 잔잔하지만 솔직함이 느껴진다. 스스로의 삶이 크게 요철없는, 평범한 하루하루를 보냈던 사람이라고 말하는데 그런 와중에도 특별하다 싶은 일을 겪은 날은 글로 남겨두었고 나중에 보니 그 글에서 공통점을 찾았단다.

 

 

어쩌면 스스로도 잘 몰랐을지도 모를, 어른으로서 살아간다는 것을 되돌아보니 저자는 느꼈던게 아닐까. 그래서인지 저자는 어른이기에 해야 하는 일을 4가지로 분류하고 있는데 출근, 독립, 취향, 연애가 그것이다.

 

출근 : 나를 먹여 살리는 일

독립 : 내 살림을 챙기는 일

취향 : 나를 나답게 만드는 일

연애 : 나를 반짝반짝하게 하는 일

 

 

넷 모두 어쩌면 어른이 되면 다 저절로 되는게 아닌가 싶지만 이런 일에도 스스로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우선 순위라고 말하긴 뭣하지만 확실히 나를 먹여 살리는 일인 직업이 가장 먼저 오는 건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저자가 어떤 과정을 거쳐 지금의 자리에 오게 되었는가에 대한 이야기는 지리멸렬한 취업난을 이야기하기 위함이 아니다. 물론 취준생 시절 출근길 지옥철을 보며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일하러 갈곳이 있는데 나만 없나 싶은 생각을 하기도 하지만 오히려 취업을 하고 이직을 하고 재취업을 하는 과정에서 스스로가 정말 얼만큼 그 직무에 대해 잘 알고 있고 또 그에 걸맞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했는가에 대한 부분도 언급한다.

 

엄청난 노력에도 취업문은 점점 더 좋아지는게 현실이라 마냥 노력하라고만 할 수도 없지만 냉철하게 자신의 상황을 생각해보게 될지도 모르겠다.

 

어른이 되어도 여전히 여러 이유(어쩌면 경제적 이유가 가장 크겠지만)로 캥거루족이 늘고 있지만 경제적, 공간적으로 독립해 자신의 살림을 스스로 챙기는 것과 이와 연계해 자신의 취향을 알아가는 것. 그저 남을 선호나 유행을 쫓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할 것이다. 어쩌면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가는 첫걸음일지도 모르겠다.

 

결혼도 더 이상 필수가 아닌 시대에 연애라고 뭐 다를까 싶다. 다만, 어느 정도 나이가 들면 주변에서 오히려 더 좋은 소식(?)을 기다리는 소위 오지라퍼에 둘러싸여 있다면 힘들기도 하겠으나 주변에 떠밀려 누군가를 사귀는건 말도 안되니 저자의 재치있는 답변처럼 스스로를 가장 소중한 존재로 여기는 자세가 필요할것 같다.

 

단단한 어른이 되기 위해 위의 네 가지에 대한 저자만의 해석이 흥미로운 책이다. 여기에 무엇을 더 포함할지는 개인의 선택일테지만 먼저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는 것부터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어른의일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