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밀밭의 파수꾼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3
J. D. 샐린저 지음, 이덕형 옮김 / 문예출판사 / 199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언제인지도 기억나지 않는 때에 이 책을 읽은 기억만큼은 있다. 그때는 이 작품의 가치나 논쟁거리 등도 알지 못한 채 그저 책 제목에 끌려서 읽었고 내용이 어떠했는지조차 기억하지 못할만큼 그냥 읽어 본 책이다 싶은 마음으로 지나쳤다.

 

그러다 최근 모 방송사에서 방영되고 있는 책소개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시금 화제가 된 이후 이번에야말로 읽어보자, 과연 어떤 책이길래 그토록 화제가 되었고 필독서로 손꼽힐까하는 궁금증을 해결해보자 싶었다.

 

 

보통의 시선에서 보면 주인공 홀든은 분명 문제아일 것이다. 시험 낙제로 인해 결국 퇴학 결정까지 내려졌을 정도이니 말이다. 그렇다고 이걸 해결해보려고 하기 보다는 오히려 겨울방학임에도 불구하고 집으로 돌아가기는 커녕 뉴욕을 떠돌다니...

 

그때나 지금이나 보통의 기준으로 보면 확실히 문제아에 골칫덩어리일수도 있다. 그러나 자세히 홀든의 삶 속으로 들어가 보면 어쩌면 소위 말하는 질풍노도의 시기의 조금 거친 반항, 아니면 아직은 완전한 정체성이 자리잡지 못한 채 어른들의 세계와 또 어른을 흉내내는 또래의 아이들 세계 그 사이에서 어느 한쪽에도 속하지 못한 채 마치 두 세계 모두에게서 아웃사이더 같은 존재로 머물고 있기에 어디에도 소속되지 못한 그 마음이 어떨까 싶은 생각도 해본다.

 

 

그래도 홀든은 스스로 자신의 방황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온다. 그 계기가 집으로 왔을 때 동생 피비의 모습을 통해서였지만 이런 방황의 시기를 거치면서 한단계 더 성숙해졌을거란 생각도 들고 또 만약 살면서 이때처럼 어떤 마음의 방황이나 어려운 상황이 생겼을 때 좀더 현명하게 잘 헤쳐나갈 수 있을거란 생각도 든다.

 

어쩌면 홀든은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서 오는 혼란, 어른이라고 해서 모두 정의롭지도 않거니와 때로는 그 이상으로 비도덕적이며 속물 근성을 가진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오는 혼란한 상황 속에서 과연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조금은 거친 고민의 시기를 지나온 건지도 모르겠다.

 

그 과정을 통해서 오히려 스스로의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았나 싶은 생각도 해본다.

 

여담이지만 사실 처음에는 이 작품이 왜 화제가 된 작품인지 몰랐는데 이후 알게 된 사실에서 존 레논을 살해했던 범인이 당시 이 책을 소지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래저래 작품의 내용과 맞물려서 꽤나 화제가 되었을것 같긴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