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히 새로운 공룡의 역사 - 지구상 가장 찬란했던 진화와 멸종의 연대기
스티브 브루사테 지음, 양병찬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쥬라기 공원을 처음 영화로 봤을 때의 충격이라니... 영화 속 고고학자로 나오는 주인공들이 DNA 추출을 통해 만들어낸 공룡들을 보고 놀랐던만큼이나 놀랐던 기억이 난다. 지금 다시 보면 참 허술하기 짝이 없는 공룡 모습인데 말이다.

 

지금의 아이들은 보다 실감나는 동영상과 이미지로 공룡을 접하고 있는데 더욱 과학기술이 발달하면 영화 속 장면들도 실현되지 않을까 싶다.

 

지금도 발굴 작업이나 이미 있는 자료들을 통해 새로운 공룡에 대한 정보가 업데이트 되고 있을텐데 이 책에서는 이제는 화석으로만 만나볼 수 있는 공룡의 세계를 담아내고 있다.

 

먼저 공룡 시대 연대표가 나오는데 크게 고생대-중생대-신생대를 거치고 그 안에 더 세부적으로 시대가 나뉜다. 이어서 공룡의 가계도도 나오니 각 종류의 공룡들이 어떻게 분류되는지를 알 수 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공룡의 역사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고 또 관련된 많은 이미지 자료들을 첨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처음 보는 자료들이 훨씬 많아서 신기한 마음이 컸다.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보는 도감이나 백과사전과는 또다르게 다소 학술적일수도 있지만 상당히 전문적으로 쓰여져 있기 때문에 공룡에 관심이 많은 어른들에겐 이보다 더 유익하면서도 쉽게 읽히는 자료도 흔치 않을것 같다.

 

생김새나 이름면에서 익숙한 공룡들도 많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접하는 공룡들도 많아서 시기했고 또 한편으로는 그런 공룡들 하나하나에 대한 특징을 잘 정리하고 있기 때문에 다소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너무 어린 나이가 아니라면 학생들이 읽어보기에도 흥미로운 책일거라 생각한다.

 

고생물학자이자 진화생물학자인 저자가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쓴 책이라는 말이 어떤 의미인지 책을 읽어본다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