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은 내게도 토끼가 와 주었으면 - 메마르고 뾰족해진 나에게 그림책 에세이
라문숙 지음 / 혜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화책 같은 분위기의 책, 『가끔은 내게도 토끼가 와 주었으면』. 과연 어떤 내용의 책일까 참 궁금했는데 책을 펼쳐보니 기대이상으로 좋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림책이라고 하면 사실 내가 어렸을 때보다 내 아이가 어렸을 때 더 많이 읽었던것 같다.

 

왜냐하면 그림책의 특성상 보통 글 읽기에 능숙하지 않은 아이를 위해 부모가 읽어주는 경우가 많으니 말이다. 그때 유명 동화작가가 누가 있다는 것도 알았고 유명 동화 작품상도 알았다. 그리고 아이와 함께 읽었고 또 때로는 아이의 취향에 따라 한 작가분의 작품들을 찾아 읽기도 하고...

 

그러다 아이가 크면서 더이상 그림책을 읽고자 하는 나이가 아닌 때로 넘어가면서 나 역시도 자연스레 그림책과 멀어졌는데 최근 또다시 그림책을 뒤적이고 있다.

 

의외로 어린이 책이라고 생각하는 동화 속에서 위로를 얻는 경우가 많아 그런 이야기를 담은 책 이야기 책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어쩌면 이번에 만나 본 책 역시도 그런 비슷한 장르의 책일지도 모른다.

 

아이 책이라고 생각했던, 그래서 다소 편견어린 시선에서 책 선택지에서 아예 쳐다보지도 않았을 그림책을 어른이 되어 다시 만나보게 되는 그런 기회가 흥미롭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왠지 삶을 어느 순간들을 지나온 시기에 다시 보니 그 의미가 새삼 다르게 또는 깊게 다가오는 것일지도 모른다.

 

표제작과 같은 「가끔은 내게도 토끼가 와 주었으면」 역시도 그림책이다. 힘이 든 순간 정말 필요한 것은 힘든 나의 이야기를 가만히 들어주고 기댈 어깨를 내어주는 것. 어쩌면 그 평범하고도 쉬운 위로의 순간이 우리에겐 필요할지도 모른다. 그런 의미에서 붙여졌을 제목. 무엇을 의미하나 싶었는데 이런 의미일 줄이야....

 

이외에도 책에서는 익숙하고도 낯선 그림책들의 향연이 펼쳐진다. 나에게 힘을 주기 위해, 그리고 용기를 주기 위해, 따뜻한 위로 한자락을 위해 마치 특명을 받은 책인것마냥 나열되는 그림책 리스트. 자신의 상황에 맞게 찾아 봐도 좋을것 같다.

 

또 아이가 있다면 아이와 함께 보는 것도 나름 의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