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사람과 역사를 기록하다 - 개정증보판
배한철 지음 / 생각정거장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상화를 통해 한국사를 만나볼 수 있는 책 『얼굴, 사람과 역사를 기록하다』. 한국사 책이나 간혹 역사 속 인물에 대한 다큐멘터리에서나 봄직한 초상화를 이렇게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사실 이렇게나 많은 초상화를 한꺼번에 볼 수 있다는 점도 상당히 의미있다고 생각했던 이유도 평소라면 보기 힘들었을 인물들이 많았고 언젠가 봤을지도 모르는 역사 속 인물의 얼굴을 이번 기회를 통해 제대로 만나볼 수 있기도 했기 때문이다.

 

 

특징이라고 한다면 상당히 얇은 선으로 그려진 세밀화라는 점. 아무래도 현재의 사진처럼 그 사람의 모습을 고스란히 남겨야 했을테니 사실적인 느낌이 강할 수 밖에 없을테지만 가만히 보고 있으면 사진보다 더 사실 같아서 오히려 살짝 무섭기도 할 정도이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초상화 속 인물 가장 처음 나오는 이는 요즘으로 치면 서울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한성판윤의 초상화다. 그때나 지금이나 수도가 지니는 의미는 막중했고 또 특히 서울 시장을 한 경우 대권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생각하면 당시는 왕이라는 최고 권력자가 있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그 아래의 정승으로 가기 위한 길목 같은 관직이라고 봐도 좋았을 정도라고 하니 신기하긴 하다.

 

실제로 당시 한성판윤을 한 뒤 하나의 관직이 아니라 그 이상을 한 사례가 많았다고 한다.

 

 

인상적이였던 것은 탐관오리를 벌하기 위해 중앙정부에서 임금의 명을 받들고 나왔던 암행어사. 그 대표적인 인물이자 암행어사라고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박문수의 모습이 담겨 있다는 것. 본 것도 같고 본 적이 없는 것도 같은데 이렇게 제대로 보는 건 처음이다.

 

 

이외에도 당시 사진이 없다보니 일종의 기념촬영용으로 그린 초상화도 나오는데 무과 시험에 합격한 18인에 대한 이야기도 실려 있다. 실제로 이런 상황에서 그려진 경우도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적서차별이 심각하던 때에 서얼이였던 이에 대한 이야기는 물론, 선조 때 임진왜란을 겪고 난 뒤에 왕을 지키고 나라를 위해 싸운 이들 중에 내시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그 수가 무려 24명이나 되었다고 한다.

 

이 당시 내시 전체 인구가 140명이였다고 하니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니였던 것이다. 이외에도 초상화에 자신의 모습을 그대로 담아낸 경우도 많았는데 사팔뜨기를 그대로 그린 경우도 있고 상당히 좋은 상태로 보관된 초상화도 있는 반면 그 반대로 절반 정도가 손상된 경우도 있다.

 

여러모로 신기하다. 초상화 속 주인공의 연대기는 물론 그 사람이 살았던 시대의 역사도 읽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기존의 역사 관련 도서들과는 또다른 재미를 선사할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