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을 바꾼 이야기의 순간 - 우리 삶 깊숙이 스며든 상식과 만나는 시간
이현민 지음 / 북스고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는 좋아하는 뮤지션의 연주 연상을 들을 때 이용하는 경우라 유명인사들의 유튜브 채널도 잘 모른다. 1인 크리에이터가 유행인 요즘 어떤 콘텐츠의 어떤 인사가 유명한지도 모르고 지내는데 이렇게 종이책으로 하나 둘 만들어지면 그때서야 알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번에 만나 본 『일상을 바꾼 이야기의 순간』도 그렇다. 현재 유튜브에서 티슈박스 채널을 운영중이라고 하는데 일종의 지식 유튜버라고 한다. 책의 내용은 저자가 자신의 채널을 운영하면서 제작했던 영상들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깊이 있는 인문학적 소양이 아니며 자신의 실력 또한 거기에 미치지 못한다고 겸손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그렇다. 겸손한것 같다.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이런 걸 다 어디서 찾아냈나 싶은 내용들을 잘 정리해두고 있는데 가장 처음 나오는 토마토 케첩만 봐도 남미에서 재배되어 유럽에 갔고 당시만 해도 별로 인기가 없었으며 우리날에는 남만시라는 이름으로 소개되었고 케첩의 고향은 바로 중국이라는 것과 그 유래가 자세히 나온다.

 

당연히 외국인줄 알았는데 말이다. 여기에 케첩이 처음에 상당히 고가였다는 것, 유리병에 처음 담아서 팔기 시작한 사람(헨리 하인즈)에 이르기까지 익숙한 물건들에 얽힌 낯선 이야기들을 상당히 재미있게 그리고 관련 이미지 자료 등을 잘 활용해서 알려준다.

 

 

책에서는 총 4가지의 순간-식사/유행/쓸모/혁명-들을 소개하는데 하나하나가 연결된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그때그때 읽고 싶은 내용을 선택해서 읽으면 된다.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좀비와 관련된 내용을 보면 좀비가 아이티인들이 믿었던 토속신앙적 존재 중 하나라는 사실, 미국에 의해 식민지가 되면서 알려졌고 이것이 다시 팝황제 마이클 잭슨의 이야기로 옮겨가 인종차별을 섣불리 깰 수 없었던 마이클 잭슨이 앨범 <스릴러>와 그 뮤직비디오에 등장하는 좀비를 등장시켜 MTV를 통해 선보이면서 이것이 시청률이 치솟은 이후 (좀 지나친 표현일수도 있지만) 인종차별의 문제를 해결했다는 식의 전개는 독특하지만 흥미로운 주장이 아닐 수 없다.

 

 

또 인간의 혈액형이 세상에 드러나게 된 것은 카를 란트슈타이너라는 한 인물이 사람의 피를 섞어 보는 실험을 하다가 이상한 점을 발견한 데서 기인했다는 점도 알 수 있고 최초로 우주에 간 소련의 유리 가가린을 비롯해 우주 탐사의 경쟁적 대결 구도는 인간을 넘어 고등동물들을 우주선에 태워 보내기도 했다는 이야기는 지금의 기준으로 봤을 때 어떻게 보면 동물 학대가 아닐까 싶은 생각도 해본다.

 

게임을 잘 못하고 좋아하지도 않는데 그나마 재미있게 느껴지는 테트리스에 대한 이야기도 있고 통조림, 아이가 좋아하는 스폰지밥, 순간접착제 등과 같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마주하고 또 많이 사용하진 않더라도 모르지 않는 소재들을 통해 이야기를 풀어간다는 점에서 누구나 관심을 갖고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각각의 물건들에 대해 피상적으로 알고 있던 내용을 탄생 비하나 지금에 이르기까지의 비화 등을 통해 이야기를 들려주기 때문에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