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노답 - 인생은 원래 답이 없다
구본경 지음 / 대경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에 정답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싶다. 이럴 땐 이렇게 하기, 저럴 땐 저렇게 하기. 무슨 걱정이 있을까? 살면서 그 어떤 일이 일어나도 정답서가 있다면 하나도 겁나지 않을것 같다. 그런데 실제로 없다는 것 안다. 그건 모두가 안다. 그래서 그저 자신의 자리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고자 할 뿐이다.

 

『인생노답』은 어쩌면 그런 우리의 인생이 정답이라고 할 순 없지만 조언을 아끼지 않는 책이라고 보면 좋을것 같다. 관심인지, 정인지, 아니면 오지랖인지... 그건 어디까지나 그걸 받아들이는 사람만이 느낄 뿐 하는 사람은 솔직히 잘 모른다. 선의로 한 말이 상대방에겐 오히려 상처로 느껴질 수도 있으니 말이다.

 

어쩌면 이 책은 그런 여러 상황들에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행동에 대한 이야기도 아예 없다고는 할 순 없지만 그보다는 마음을 더 다독여주고 또 한편으로는 그래서 좀더 단단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 써내려 갔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이 책을 읽는 독자들 또한 어떤 자세로 인생을 살면 좋을지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는다. 인생에 정답은 없을테지만 조금씩 해답을 알아가며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자신만의 인생 스토리, 그리고 자신만의 답을 찾아가길 바라는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책이라는 점에서 좋았던것 같다.

 

책을 통해서 우리가 다시금 생각해봐야 할 키워드는 공감과 이해다. 참 쉬운것 같아도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저자 역시도 이 두 가지가 부족한 상황에서 발생했던 다양한 아프들을 경험했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타인의 이야기에 공감할 수 있었던 것이리라 생각한다.

 

이런 모든 이야기들을 솔직하고 담아냄으로써 이 책을 읽을 많은 사람들이 저자의 이야기에서 공감을 넘어 위로를 얻을 수 있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