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보니 살아남았습니다 - 지구에서 사라지면 절대로 안 될 101종의 이상한 동물도감
이마이즈미 다다아키 지음, 사이토 아즈미 그림, 이소담 옮김, 황보연 감수 / 아름다운사람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쩌다보니 살아남았습니다』니, 제목이 흥미를 자아내는 책이다. 개인적으로 저자의 책은 이 책 말고도 『이유가 있어서 멸종 했습니다』, 『의외로 유쾌한 생물도감』을 읽어본 적이 있는데 과연 어떤 이유로 멸종의 위기를 넘어 생존할 수 있게 되었는지 궁금해지는 책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제목의 윗부분을 보면 ‘지구에서 사라지면 절대로 안될 101종의 이상한 동물도감’이라는 부제가 적혀 있기 때문에 책에서 등장하는 동물들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커진다.

 

먼저 책에 나오는 동물들은 모두 포유류이다. 저자는 이 포유류에 대해 지구상에서 가장 번성한 동물(p.4)이라고 표현하는데 지구에 대변화가 찾아온 시기에는 진화를 거듭하면서 세계 곳곳에서 살아남았기 때문이며 이런 동물들만의 세계지도인 ‘동물지리구’를 통해서 동물들이 왜 정해진 곳에서 살고 어던 점이 이상한지에 대해 알려준다.

 

먼저 저자가 말하는 포유류만이 지닌 3가지 공통점은 1) 새끼에게 젖을 먹이고 2) 몸에 털이 나고 3) 체온이 거의 일정하다는 것인데 이런 점이 다양한 변화 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들이라고 한다.

 

 

그리고 “동물에게는 그 너머로 이동하지 못하는 절대적인 경계선이 있다!”(p.13)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 최초가 바로 19세기 중반의 영국 출신 박물학자 윌리스라고 한다.

 

실제로 책은 이 부분에 기초해 동물세계지도인 동물지리구에 의거해 세계지도를 나눴고 유라시아대륙(구북구), 북아메리카 대륙(신북구), 아프리카 대륙(아르리카열대구), 인도·동남아시아 일대(동양구), 남아메리카 대륙(신열대구),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오스트레일리아구), 그리고 바다 지역으로 분류된 동물들에 대해 소개한다.

 

여기에 첨가된 내용이 바로 ‘이상함’이다. 그 동물만의 이상함이 존재했기에 결국 지금까지 생존할 수 있다는 저자의 주장이 상당히 흥미로우면서 한편으로는 나름의 생존 전략이자 진화를 거치면서 굳어지게 된 그 지역에 보다 특화된 일종의 장점일수도 있겠구나 싶은 생각을 해본다.

 

책에는 한 페이지에 한 동물이 나오는데이상함의 레벨(기준은 외모, 먹이, 분류학적 특이함, 새끼 생태, 특별한 기관이나 무기가 있는지에 따라 매긴 점수라고 함), 크기, 종과 분류, 비교(키가 160cm인 사람의 전신, 손 모양과 비교함), 지리 구분, 생존권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자의 신기하고 재미난 이야기를 담은 코멘트로 마무리되는 수순이다.

 

책에 나오는 동물들을 보면 생김새가 정말 이상한 동물도 있고 습성이 이상한 동물도 있고 몸에 특이점을 가진 부분도 있다. 그래서 아이들이 읽으면 상당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고 어른들이 읽어도 충분히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책의 마지막에는 포유류와 동물지리구에 대한 보다 이론적인 이야기를 문답 형식으로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정리해두었고 가로세로 동물퍼즐을 통해서 앞서 읽은 동물들에 대한 퀴즈를 풀어볼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오기도 한다.

 

이 책만 봐도 충분히 재미있지만 저자분의 전작들과 함께 보면 더욱 유익할것 같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