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다이제스트 100 New 다이제스트 100 시리즈 6
김희보 지음 / 가람기획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와 세계사를 다룬 책을 즐겨보는 편이다. 이 분야를 좋아하기도 하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새로운 이야기들을 발견하게 되는 기분인데 이는 시간이 거듭될수록 뭔가 새로운 자료가 발견된다든가 아니면 연구 중이였던 부분에 세상에 밝혀지는 경우도 종종 있고 또 한편으로는 기존의 확정되다시피했던 역사적 사실에 대해 반론이 제기되기도 하면서 다양한 접근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나 요즘은 세계사를 단순히 시간의 흐름순으로 일괄적으로 나열한 책보다는 어떤 주제에 따른 특정화된 이야기를 다운 경우도 많아서 독자들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관심사와 맞물려 있는 내용을 선택해서 읽을 수 있게 되기도 했다.

 

이번에 만나 본 『세계사 다이제스트100』는 가람기획에서 출간된 다이제스트 시리즈의 6번째 도서인데 찾아보니 무려 10년 전에 처음 도서가 출간된 이후 10년만에 개정판이 출간된 경우라고 할 수 있겠다.

 

처음 책을 봤을 땐 표지의 그림을 보고선 요즘 인기있는 학습만화처럼 일러스트가 가미된 책인가 싶었는데 그렇지는 않았다. 사진 이미지와 삽화 같은 이미지를 다량으로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말이다.

 

인류가 등장한 시대부터 공산주의의 몰락에 이르기까지의 세계사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는 멋진 기회. 사실 그 방대한 분량을 한 권으로 정리하는게 쉽지 않을터. 결국 이 책은 그 전체 역사 속에서 인상적인, 그리고 의미있는 사건들을 위주로 시대의 흐름순으로 담아냈다고 보면 좋을것 같다.

 

그러니 책을 보면 자세히는 몰라는 익숙한 내용은 분명 있을 것이다. 보편적으로 중요하다고 여겨졌던 이야기이기도 할테니 우리가 학창시절 세계사 시간에 배웠음직한 내용들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는 반대로 이야기하면 많은 역사 속에서도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다시금 읽어볼 수 있다는 점도 의미있기 때문에 세계사를 한 권의 책으로 그리고 전체 내용을 모두 다 읽기에 부담스럽다면 중요 사건들을 위주로 읽고 싶은 분들이라면 적극적으로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여기에 책의 마지막이라고 할 수 있는 부록에는 인류사에서 최초로 발견되거나 발명된 역사 순간을 연표로 잘 정리해두고 있는데 이 부분을 읽는 묘미도 있다. 우리가 지금은 일상적으로 쓰고 있는 종이라든가 활자, 미터법, 전화, 자동차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들이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되어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