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 전에 한 번쯤은 심리학에 미쳐라 - 서른 이후 세상은 심리전이 난무하는 난장판이다
웨이슈잉 지음, 정유희 옮김 / 센시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이 더이상 순수하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알것이다. 그런데 굳이 이 책은 그 사실을 한번 더 상기시키면서 30살 즈음에는 이 사실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고 마치 기정사실화를 넘어 못을 박는다. 그건 아마도 이미 어렸을 때부터 사회생활의 대열에 발을 올려놓겠지만 이 나이 즈음이면 그야말로 본격적으로 사회 속에서 여러 인간관계를 맺어가는, 증폭의 시기이기 때문이 아닐까?

 

바로 이런 점에서 ‘서른 이후 세상은 심리전이 난무하는 난장판이다’라는 말까지 부제로 덧붙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책에서 말하는 바에 따르면 서른 살은 나의 인생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나’라는 존재의 발판을 확실히 다져놓는 시기라는 점에서 상당히 중요하게 보고 있는데 이때 심리학이 결코 빼놓을 수 없는 도구로써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바로 이런 관점에서 이 책은 총 4가지의 심리학 효용가치를 주장하는데 먼저 나를 아는 도구로써, 다음은 살아남기 위한 전략으로써, 상대방을 대놓고 밟고 올라가는 이기기 위한 승부 전략이 아니라 상대조차도 자신이 졌는지 알지 못하게 이기는 비밀 병기로써, 마지막으로는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그야말로 정글 같은 세상 속에서 내가 살아남기 위한 전략으로써 심리학이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이다.

 

이런 4가지의 전략적인 접근이 있기에 그 하부에 자리한 내용들은 상당히 구체적일 수밖에 없다. 솔직히 인간관계가 A라는 상황에 B라는 심리학적 방법으로 접근하거나 대응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는다는 식의 명확한 수식관계로 대변되는 것은 아니기에, 항상 예측할 수 없는 ‘변수’라는 것이 무수히 도사리고 있기에 이 책은 100% 정답이라고는 할 순 없겠지만 그래도 모르는 것보단 앎의 차원에서 읽어본다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특히 각각의 세부 전략에서는 실제 사례들을 통해서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읽는 재미도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