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 스탠퍼드 대학교 최고의 인생 설계 강의, 10주년 전면 개정증보판
티나 실리그 지음, 이수경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는 늦었다고 생각할 때 진짜 늦었다는 말로 촌철살인이라는 평을 얻었다. 그렇다. 어쩌면 진짜 그럴수도 있다. 하지만 미련하게 지나간 일을 붙잡고 있는다면 그럴수도 있지만 생이 끝나기 전까진 충분히 무엇인가를 할 기회가 우리에겐 주어져 있고 그 기회를 잡아 자신을 얼마나 변화시킬 수 있는가 아닌가는 개인의 역량이라고 생각한다.

 

늦었으니 그냥 말자가 아니라 늦더라도 시도해보지 않고 그만두지는 말자는 생각. 어쩌면 그런 자세도 필요한게 아닐까 싶다.

 

그런 의미에서 볼때 문득 『스무 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이란 책을 정말 스무 살이나 그 즈음에 만났더라면 어땠을까하는 아쉬움이 생기는건 당연지사. 그래도 누군가가 그랬지 않나. 두 번째 스무살, 세 번째 스물살... 이라고.

 

 

청춘이란 단순히 나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정신을 가지고 있는가가 더 중요할지도 모를 일이다. 그렇기에 무려 50만 독자들이 선택했고 15개국에 번역 출간되었으며 아울러 10주년을 맞이하여 전면개정 증보판으로 돌아 온 이 책은 이 즈음의 나이가 된 지인에게 선물로 줘도 좋고 아니면 스스로가 다시금 청춘의 의미, 열정의 의미, 지금도 할 수 있다는 스스로에 대한 긍정과 용기의 힘을 주는 의미에서도 읽어볼 만한 가치는 충분해 보인다.

 

지금 서점가를 보면 세계 유수의 대학 교수들이, 자신이 강의하는 유명 강의를 책으로 내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이 책 역시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티나 실리그가 전하는 ‘최고의 인생설계 강의’라고 한다.

 

스스로가 자기 삶의 주도권을 잡고 살아가기를 바란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딱 꼬집어 스무 살이라고 표방하고 있긴 하지만 책에 담긴 내용을 보면 충분히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발췌해서 적용가능한 부분도 있으니 말이다.

 

고정된 틀안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고를 하고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세워 이를 실행화시키는 과정 전반에 걸친 이야기. 이미 나이가 들어 사고가 굳어버린 이들에게는 이 책을 읽는 행위로 인해 사고의 유연성과 문제 해결과 도전 정신을 배우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