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 경제학은 세상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박정호 지음 / 더퀘스트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분야의 전문가가 책을 썼다고 하면 보통 자신의 분야를 담은 글이 대부분인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 출간되는 도서들을 보면 장르 파괴가 아니라 분야 파괴라고 해야 할지, 아니면 분야의 융합이라고 해야 할지...

 

아무튼 자신의 전문분야와 다른 분야가 어울어진 이야기를 많이 만나볼 수 있게 되었는데 『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를 보면 이런 일환의 도서라는 생각과 함께 사람의 지적 호기심이란 끝이 없구나 싶은 생각도 들었다.

 

특히나 경제학과 인문학이 어떤 관점에서 어떤 식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을까하는 싶은 궁금증과 함께 혹시라도 어렵지는 않을까 싶은 우려도 있었지만 책을 펼쳐보면 의외로 흥미롭게 펼쳐진다. 그것은 아마도 책에서 담고 있는 경제학적인 화두가 지나치게 경제학 원론에 치우치지 않으면서 또 인문학(역사, 문학, 예술, 심리, 문화, 지리, 사회 등등)과도 은근히 맞아 떨어짐으로써 괴리감이 느껴지지 않아 마치 처음부터 한 덩어리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총 5장에 걸친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것들은 분명 우리가 궁금해할만한 이야기들인데 가장 처음 등장하는 돈에 대한 이야기를 보면 경제 이야기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며 오히려 인류가 탄생한 바로 그 순간부터 중요시되어 온 문제임을 알게 해줘서 흥미롭다.

 

이후 다양한 세계사 속에서 돈이 과연 어떤 사회적 변화와 역할을 했는가를 보여주고 의외의 것에서 경제학 개념을을 도출해내는데 이런 걸 보면 저자의 박학다식함이 느껴지는 대목이 아닐까 싶다.

 

언뜻 예술과 경제는 멀게만 느껴지지만 책에서는 에펠탑을 통해서 공공재와 무임승차를 이야기하고 공연표와 관련해서 수요와 공급의 초과에 대해 설명하기도 한다. 간혹 유명 경매장에서 세계적인 예술가들의 작품이 천문학적인 가치를 인정받아 화제가 되기도 하는데 책에서는 바로 이 문화예술품의 가치가 과연 어떤 방식으로 측정이 되는지를 알려주기 때문에 흥미로웠던것 같다.

 

우리나라 사례만을 들어서 이야기하고 있지도 않고 동서고금을 아우르는 사례들, 각 경제 상황과 절묘하게 매칭을 하고 있다는 점이 이 책의 묘미일거란 생각이 들며 무엇보다도 어렵지 않다는 점에서 관심있는 분들에겐 즐거운 독서의 시간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