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개의 회의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6
이케이도 준 지음, 심정명 옮김 / 비채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자와 나오키’ 시리즈를 재미있게 읽은 분들이라면 분명 흥미롭게 다가올 책이 바로 동일 작가인 이케이도 준의 『일곱 개의 회의』이다. 작가의 글을 모두 읽지 않았기에 모두 그렇다고 할 순 없지만 적어도 직장 내 부조리를 소재로 한 소설에서는 나름 독보적인 위치를 쌓아가고 있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이다.

 

어떻게 보면 자칫 비슷비슷한 분위기로 흘러가지 않을까하는 우려도 있겠지만 ‘내부고발’을 소재로 한 책이라는 점에서 분명 흥미롭긴 하다. 공익을 위해서는 훌륭한 일이지만 조직 내부적으로 보면 상당한 불이익을 감수해야 하는 것이 바로 ‘내부고발’일텐데 이 작품은 이미 영화화 되기도 했다니 기회가 된다면 영화도 보고 싶다.

 

 

작품 속 모회사 소닉의 자회사인 도쿄겐덴의 영업부가 주요 무대라고 해야 할것 같다. 영업부라고 하면 어쩔 수 없는 실적에 대한 압박이 있을 수 밖에 없는데 이런 직장 내 이야기를 다룬 작품 속 어김없이 나오는 만년 과장 캐릭터도 이 작품에서도 등장한다.

 

『일곱 개의 회의』에서는 만년 계장인 야스미가 바로 그 주인공. 그리고 보통 이런 캐릭터와는 상반대는 인물로 소위 엘리트에 속하는 인물이 등장하는데 여기에도 있다. 사카도라는 인물인데 둘의 얼핏 당랑거철마냥 어울리지 않는 애초에 상대가 안될것 같은 존재들이다.

 

야스미가 만년 계장다운 모습을 보여 곤란한 가운데 사카도와 한판 붙게 된다. 솔직히 말하면 야스미의 일방적인 깨짐이라고 봐야 할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야스미는 반격이랍시고 사카도를 직장 내 괴롭힘으로 신고를 해버린다.

 

아마도 이 즈음 회사 사람들은 당연히 사카도의 일방적인 승리를 예측하지만 결과는 오히려 그 반대였다. 직장 내 만년 계장 vs 영업부 에이스의 대결. 표면적으로 볼 때 한쪽으로 너무나 기우는 이 대결의 이면에는 과연 어떤 사연이 숨겨져 있었던 것일까?

 

책은 바로 이 부분을 파고들면서 이 작품을 읽는 독자들에게 묘미를 선사한다.

 

어딘들 그렇지 않겠는가 싶지만... 책속에는 표면적으로는 야스미와 사카도의 대결이지만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회사라는 조직 내의 다양한 인물 캐릭터가 등장하는데 일본이나 한국이나... 아니, 어느 조직에나 있음직한 사람들의 등장은 작품의 재미를 부가시킬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