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 제도, 조선을 떠받치다 푸른숲 역사 퀘스트
이광희.손주현 지음, 박정제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는 흔해져버린 흙수저, 금수저, 심지어 다이아몬드 수저까지... 21세기 왠 수저론인가 싶지만 어느 때부터 집안의 부가 다음 세대로 대물림되는 현상이 심각해지면서 소위 이런 수저론까지 등장했다. 그런걸 보면 21세기판 新 신분 제도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것 같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신분제도를 이야기할 때 가장 잘 떠올리게 되는 것이 바로 조선시대의 신분제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신분제도와 관련한 이야기를 담은 책 『신분 제도, 조선을 떠받치다』를 만나보게 되었기 때문이기도 하고...


가장 단적으로 말하자면 반상의 도리가 존재했던 시절, 양반과 천민이 있었던 것이다. 물론 그 사이 그리고 그 아래 위로도 더 세분화된 신분이 있었다. 천민 중에서도 소위 불가촉천민이라 하여 최하위의 삶을 살아야 했던 사람도 있었고(그 당시론 사람 취급도 못받았다고 해야 할테지만...) 노비라고 해도 개중에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노비의 수준보다는 나은 존재도 있었으니 말이다. 


책은 조선시대의 다방면에 걸쳐서 과연 신분 제도가 어떤 역할을 하였는가를 보여주는데 신분 제도에 따라 해야 할 일, 할 수 없는 일, 해서는 안되는 일 등이 법으로도 정해져 있었다니 놀랍기도 하다. 게다가 이런 상황이 그다지 먼 이야기가 아니라는 사실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쓰여진 책이나 어른들이 읽어도 재미있을 정도로 양질의 곤텐츠를 갖추고 있는 책인데 그것은 아마도 책의 내용이 편하게 읽을 순 있으나 지나치게 가벼운 분위기를 자아내지 않기 때문일 것이며 사료와 같은 객관적인 자료를 대거 싫었고 또 흥미로운 읽을거리들을 함께 실음으로써 지루하지 않도록 해준다는 점이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도 있겠지만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된 내용도 많아서 더욱 재미있고 유익했던 책이 아니였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