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공부 각오 - 365일 절대 공부를 포기하지 않는 힘
한재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 목적으로 새해에 공부를 계획에 올려놓은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그중에는 취업을 위해일수도 있고 또는 수능이라는 이유, 또 자격이나 자기계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할 것이다. 이때는 계획도 중요하고 또 그 이상으로 실천도 중요하겠지만 마인드컨트롤도 중요할 것이다.

 

하루의 공부를 시작하기 전 5분 가량의 시간을 내어 자신의 마음을 바로잡고 또 공부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도움이 될 책이 바로 『하루 5분 공부 각오』라고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는 사실 이 책을 만나기 전까지 알지 못했던 사람이다. 그런데 소위 공부잘한다는 사람들이 가는 서울대 법학부를 졸업한 분이다. 그리고 무려 누적 청취 1,600만의 팟캐스트를 운영하고 있고 여러 도서도 출간하신분이다. 특히 이런 행보는 공부(공부법)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어쩌면 이 책 역시 그와 흐름을 같이한다고 할 수 있겠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읽어본 적은 없는데  『365 공부 비타민』의 개정판이라고 하니 이미 읽어보신 분들은 참고하면 좋을것 같다.

 

책이 참 좋다고 생각했던 것은 공부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키는 내용의 글들이 365일이라는 날짜에 맞춰서 하루 1페이지씩 읽어볼 수 있도록 쓰여있다는 것인데 물론 한 번에 다 읽도 괜찮다. 그리고 좀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자기 신뢰, 학습 원리, 공부 원칙, 생활 관리, 멘탈 관리와 마음 챙김이라는 순서로 관련된 이야기가 하나씩 나오도록 되어 있는데 한편으로는 이보다는 아예 이걸 파트로 나눠서 만들었다면 독자들이 필요할 때 그때그때 관련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을것도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유명하신 분들의 공부와 관련된 이야기도 있어서 읽는 재미도 있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것은 학습 원리, 공부 원칙이였다. 공부 노하우 편이라고 봐도 좋을 내용들, 구체적인 학습 계획 세우는 방법도 짧지만 핵심 내용만 담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좋지 않나 싶다.

 

일화 중 하나 기억에 남았던 것을 자신의 현실을 마치 어려운 게임이라 생각하며 자신 앞에 놓인 난관들을 하나하나 이겨냈다는 이의 이야기는 인상적이였다. 여러모로 현실적인 여건이 녹록지 않았던 상황 속에서 현실을 이겨내고자 했던 자신만의 방법을 그 사람은 진작에 생각해냈구나 싶고 그렇게해서라도 잘해내려고 했고 실제로 해냈으니 놀랍기도 간절한 사람은 어떻게든 스스로 방법을 찾아내구나 싶어서 이런 정신은 본받아야 될것 같았다.

 

그날 하루를 더욱 알차게 보내고자 하는 다짐을 위한 방법으로 『하루 5분 공부 각오』를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