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대통령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63
사라 카노 지음, 에우헤니아 아발로스 그림, 나윤정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통령의 하는 일이 뭔가 잘 못한다 싶으면 간혹 하는 말들이 '내가 해도 저것보단 잘하겠다'일 것이다. 우린 그 안에서 벗어나 있기에 딱히 여러 관계들에 얽매여 있지 않기 때문에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잘 할거란 기대감에 뽑았지만 초심을 잃고 어느덧 권력의 맛에 취해 소수를 위한 정치, 쉽게 말하면 자신의 안위와 부 그리고 측근을 위한 정치를 하는 사례는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의 임기 말을 생각하면 금방 알 수 있다.

 

전세계 대부분의 나라가 민주주의를 따르고 있지만 여전히 독재가 있는 나라도 있는 가운데 고인물은 썩기 마련이라는 말처럼 『어쩌다 대통령』에 나오는 가상의 국가 베툴리아도 마찬가지다. 자작나무가 등장한다는 점에서 북유럽의 어느 나라를 떠올리게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우연의 일치일지도...

 

아무튼 베툴리아에 최근 2주 이내에 대통령 선거가 치뤄질 예정이다. 여기에 출마한 이가 있으니 바로 현직 대통령인 루피안 대통령. 근데 이 집안이 말로만 대통령이지 실질적으론 독재에 가깝게 나라를 운영하고 있다.

 

게다가 소위 아빠 빽을 믿고 루피안 주니어는 이 책의 여주인공이자 학교 미술선생님을 엄마로 둔 마르타와는 철천지원수나 다름없다. 학교 내 학생회장 선거가 개최되면서 마르타는 루피안을 이기겠다는 일념으로 당당히 회장 후보에 신청하기로 결심한다.

 

그런데 일이 꼬여 마르타가 입후보하게 된 곳은 다름 아닌 베툴리아 대통령 선거!!! 현재 우리나라의 정치계를 보는것 같은 기시감이 들 정도로 놀랍도록 닮아 있는 상황이다. 기성 정치인에 신물이 난 베툴리아 국민들 사이에서 마르타는 일약 화제가 되고 충격적이게도 그런 사람들에게 의해 마르타가 당당히 대통령에 당선되는데...

 

생각지도 못한 상황. 그렇다고 다시 물를수도 없는 대통령 자리. 만약 마르타가 대통령을 그만두고 싶다면 할 수 있는 방법은 딱 두 개. 첫 번째는 자진해서 물러나는 것. 그러나 100일은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두 번째는 대통령직을 거부하되 바로 감옥행. 징역형인데 그 형량이 무려 50년 이상. 그야말로 진퇴양난의 상황이다.

 

결국 감옥행 대신 대통령직을 수행하기로 결심한 마르타. 아무리 주변에서 도와준다고 해도 과연 10대의 이 소녀는 한 나라의 수장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해낼 수 있을까? 영화로 만든다면 많은 풍자와 재치가 넘쳐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을 정도로 상당히 재미있었던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