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게 돈을 쓰는 최악의 방법
아른핀 콜레루드 지음, 손화수 옮김 / 리듬문고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또를 해본 적은 있다. 가장 높은 등수(라고 해야 하나...)는 5등인가 였다. 매주 꾸준히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나의 경우는 정말 어쩌다 특이한 꿈을 꾸면 한번 해보는 정도로 이런 꿈 자체도 잘 꾸지 않다보니 일년에 한 두 번 있을까말까하다.

 

그래도 그렇게 사서 당첨일까지 기다리는 날에는 괜시리 당첨되면 뭘하면 좋을까하고 상상의 나래를 펼친다. 당첨 여부를 떠나 어찌됐든 그때까지는 나름 행복하다. 하지만 당첨 안되면 또 잊고 산다. 애초에 내 복이 아니다 싶어서 말이다.

 

그런데 간혹 TV나 여러 작품들 속에서 거액의 복권에 당첨되었다가 오히려 패가망신했다는 사람들의 사례를 보면 돈이 뭐길래 싶기도 하고 당첨되어도 여기저기 말하면 안되겠구나 싶어지기도 한다. 이번에 만나 본 『가치 있게 돈을 쓰는 최악의 방법』도 바로 그런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자신들만의 숫자를 조합해서 로또를 산 프랑크와 엄마는 무려 한화로 30억원에 달하는 거액 로또에 당첨이 된다. 프랑크는 이젠 좀 달라진 삶을 살고 싶지만 엄마는그래도 여전히 절약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로또 당첨을 알게 된 후 가장 먼저 한 게 레스토랑에서 치즈 추가를 한게 다이니 말이다.

 

다음 날 여기저기에 로또 당첨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지만 엄마와 프랑크는 조용히 지낸다. 그러나 엄마가 외할머니에게만 이 사실을 알리고 절대 말하지 말라고 했지만 외할머니는 그 비밀을 지키지 않고 순식간에 엄마와 프랑크는 화제의 인물이 된다.

 

그런데 이후 벌어지는 일이 놀랍다고 해야 할지, 실제로 있을수 있겠구나 싶기도 해서 씁쓸했는데 학교에서 아이들은 프랑크에서 뭔가를 해달라고 말하고(색연필, 미니 골프장, 런던 수학여행 등...) 집으로는 도와달라는 편지가 온다. 그중에는 자신이 아이를 더 낳아 차가 작아졌으니 큰 차를 사달라는 사람도 있다. 머리카락을 이식하게 도와달라는 친적도 있고 마트에서는 계산할 때 돈이 부족한 할머니를 대신해 돈을 내달라는듯이 엄마를 쳐다보는 일까지 생긴다.

 

결국 엄마는 온갖 사람들의 요구에서 벗어나고자 친절경진대회를 열어 상금을 주겠다고 하는데 오히려 일이 더 커진 분위기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자신이 친절하다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서 없던 일도 만들고 멀쩡한 일도 문제로 만들어 해결했다는 식으로 나오기 때문이다.

 

이에 엄마와 프랑크로 지중해 여행을 떠나고 그곳에서 만난 마그누스를 통해 돈의 위력이라고 해야 할지, 돈의 추함이라고 해야할지... 다소 충격적인 사건을 접하게 되고 그 사이 자신들이 사는 마을에서는 오히려 친절경진대회로 인해 사태가 더욱 심각해짐을 알게 되는데...

 

간혹 외국의 거액 로또 당첨을 보면 수천억원에 달하는 당첨금을 보게 되고 당첨자가 버젓이 매스컴에 공개되기도 하는데 그때 드는 생각이 이분들은 안전할까 싶은 것이다. 그들의 돈을 노리고 누군가가 해코지는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얼굴이 알려지니 여기저기서 도와달라고도 할것 같은데 말이다. 심지어 소설이긴 하지만 이 책을 보니 그런 거액에 비하면 새발의 피라고 할 수 있는 30억원에 당첨된(물론 거액이다. 절대 적은 돈은 아니다.) 사람에게도 이렇게 온갖 사람들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알 수 없는 사연을 보내고 딱 봐도 사기꾼 같은 사람이 찾아오고 별 연락도 없던 친척들이 온갖 수술 등의 견적서를 내밀고 있는데 말이다.

 

어떻게 보면 꿈같은 이야기이지만 당첨 이후 프랑크 모자에게 일어난 일들은 절대 가상이 아닌 현실 어딘가에서 분명 존재할 수 있는 일인것 같아 돈이라는 것에 대해, 정말 가치있게 돈을 쓴다는 것에 대해 여러모로 생각해보게 만든 책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