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ing Marks 건축가의 스케치북
Will Jones 지음, 박정연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축에 대해서는 문외한이나 다름없다. 하지만 아름답게 지어진 건물, 그리고 어떤 특수 목적성을 띄고 그야말로 평범함을 거부한 건물 그 자체가 하나의 예술작품 같아서 그 지역의 랜드마크처럼 되어버린 건축물을 보면 과연 어떤 건축가의 작품일까하는 궁금증은 절로 생긴다.

 

그들이 어디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어떤 과정을 거쳐서 그것이 실제 건축이라는 이름으로 실현되었을까 싶어지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Making Marks 건축가의 스케치북』는 정말 많은 건축가들의 건축과 관련된 스케치북을 들여다볼 수 있는 멋진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그들에게 있어서 스케치란 어떤 의미인지를 고스란히 보여주는데 요즘은 그래픽은 물론 3D 프린터까지 등장해 실제로 건축물로 만들어내는 시대에 살고 있지만 여전히 스케치가 지니는 가치를 보고 있으면 흥미롭다.

 

자신들의 떠오르는 생각을 종이에 그려냄으로써 어쩌면 가장 빨리 이미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 스케치일 것이며 아울러 클라이언트에게 그들이 원하는 건축을 알려주고 또 그에 따른 아이디어를 설명할 때 역시나 스케치야말로 고전적인것 같지만 가장 빠르고 어떻게 보면 보는 이 역시도 이해가 쉬운 방법일 것이다.

 

책에서는 전세계의 수많은 건축가와 그가 속한 건축사무소(또는 회사)를 소개하면서 그들이 실제 작업한 작품들을 스케치 모습 담아 보여주는데 여기에 덧붙여 그들이 생각하는 스케치의 의미이자 정의라고 할 수 있는 내용도 함께 실음으로써 흥미를 더한다.

 

 

단순하게 검은색으로 그려진 스케치도 있고 마치 수채화 같은 스케치도 있다. 스케치를 한 도구도 상당히 다양하고 어떤 경우에는 위와 같은 구조물로 만들어 보여주는 것도 있어서 만약 건축이나 디자인을 전공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은 전공과 관련해서 유익하게 볼 수 있을 것이고 비전공자라 할지라도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