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한눈에 가계부
솜씨연구소 지음 / 솜씨컴퍼니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아마도 지금 이맘 때쯤에 가장 많이 언급되는 제품은 아마도 가계부와 다이어리일 것이다. 최근에는 이 두 기능이 합쳐진 제품도 많지만 여전히 각기 다른 제품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이번에 만나 본  『2020 한눈에 가계부 CALENDAR CASH BOOK』는 제목 그대로 가계부이나 탁상용 캘린더 형식으로 한 달의 가계부 분량을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점이 참 좋다.

 

 

가계부 하나만 하더라도 해가 다르게 새로운 기능, 그리고 소비자의 요구가 반영된 기능 등이 추가되는 추세인데 이 가계부의 경우에 대한 소개글을 보면 하루 중 많은 내용, 모든 내용을 다 적기 보다는 초보자부터 사용하기 좋도록 하루 1분 정도의 기입으로도 가계부 정리가 가능하도록 짜여져 있다는 점에서 많은 내용을 써야 하는 부담을 줄여준다는 점이 참 좋다.

 

본격적인 쓰기에 앞서서 한눈에 가계부를 잘 활용하는 방법 7가지가 소개되고 실제로는 어떻게 작성/기입해야 하는지에 대해 예시를 들어 보여주기도 한다. 3단계에 걸친 가계부 작성 요령을 보면 아래와 같다.

 

STEP 1 나의 자산 파악하기

SREP 2 한 해 계획 세우기

STEP 3 월별 가계부 쓰기

 

 

실질적인 가계부 쓰기는 두 가지로 나뉜다. 탁상용으로 세워두면 양면으로 볼 수 있는 셈인데 먼저 계획 가계부가 하나, 실제 가계부가 하나이다. 계획 가계부는 그달에 얼마나, 어떻게 쓸 것인가를 계획함으로써 무분별한 지출을 줄일 수 있고 한편으로는 말 그대로 어느 정도는 그달에 쓸 돈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실제 가계부의 경우에는 한 달의 재정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한 달의 수입과 지출 기록, 각 일별 기록, 그날그날 실제 사용에 대한 반성을 간단하게 기록, 마지막 메모란이 나온다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어서 좋다. 항목별로 구별해야 하는 분들에겐 다소 아쉬울 수 있는데 수입과 지출을 기록하는데 중점을 두고 싶다면 이보다 더 좋은 가계부는 없을 것이다.

 

 

월별 가계부 기록지를 모두 넘기면 나오는 것이 바로 <결산하기>다. 한 해의 사용의 월별로 기록하되 일년치가 모두 기록되도록 한 '한 해 되돌아보기'를 시작으로 '품목별 지출 그래프'도 있다. 이 부분을 보면 어디에 가장 돈이 많이 사용되는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요즘은 여행을 가는 사람들도 많은데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여행 가계부도 2페이에 걸쳐서 있으니 활용하면 좋을것 같다. 이외에도 자동차 사용과 관련한 차계부도 있고 2020년에 대한 총평2021년을 미리 계획해볼 수 있는 공간도 나온다.

 

어떤 가계부든지 그렇겠지만 잘만 활용한다면 한 해의 재정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고 나아가 불필요한 낭비를 줄여 저축의 비율을 더욱 높일 수 있는 유용한 가계부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