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왜 이러나 싶을 땐 뇌과학 - 뇌를 이해하면 내가 이해된다
카야 노르뎅옌 지음, 조윤경 옮김 / 일센치페이퍼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니 왠지 상당히 어렵게 느껴진다. 그런데 『내가 왜 이러나 싶을 땐 뇌과학』는 전혀 그렇지 않다. 오히려 흥미롭다. 아마도 제목처럼 스스로를 향해서든, 아니면 누군가를 향해서든 한번쯤 내뱉어 봤을 '내가 왜 이러지?'하는 순간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고 봐야 할것 같은 이 책은 그 순간들이 감정에 의해서라기 보다는 오히려 뇌과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게다가 책에서 담고 있는 내용들도 상당히 흥미롭다. 어떻게 보면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내용들, 또 한편으로 어딘가에서 들어봄직한 내용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 어떤 내용이든 궁금증이 들게 하고 그에 따른 정확한 답을 알 수 있는 셈이니 재미있지 않을수가 없다.

 

이런 재미는 책의 첫 이야기인 공룡의 멸망 이유 역시도 뇌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 공룡의 멸망을 두고 여러 설이 있다. 빙하기, 행성충돌 등등... 그런데 이 책은 공룡이 살던 당시 능뇌만 존재했고 이는 그야말로 기초 기능에만 충실했기 때문이며 이후 점차 진화하면서 뇌 역시 점점 커지고 기능도 많아지면서 20만 년 전에는 그 유명한 호모 사피엔스, 즉 '생각하는 사람'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가장 처음 이 내용이 나오는 것은 본격적인 뇌과학에 대해 이야기하기에 앞서서 뇌의 진화를 알아보기 위한 기초 단계인 셈인데 뇌를 구성하는 부분에 대한 설명과 함께 이 부분들의 역활, 그리고 새롭게 생겨나거나 또는 진화하면서 달라지는 지능적인 면 등을 모두 언급하기 위해서 독자들이 흥미롭게 볼 수 있는 공룡을 등장시킨 것이다.

 

다음으로는 성격과 관련해서 두뇌를 좌지우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전두엽(책에서는 이를 두고 두뇌 사령탑이라고까지 표현하고 있다), 우뇌와 좌뇌, 뇌질환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리고 눈여겨 보았던 <기억력과 학습 편>의 경우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이 5가지에 걸쳐서 나오는데 암기력과 함께 기억력이 높아졌으면 하는 요즘 도움이 된 내용이였다.

 

참고로 그 방법을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신체의 건강함, 오감과 감점, 환경을 활용하는 방법이 나오니 참고해보자.

 

인간이 보통 자신의 뇌 용량의 10% 정도만을 사용한다고 하는데 이 말을 하면 아마도 아인슈타인의 뇌 활용과 뇌를 100% 활용하는 내용을 담은 영화 <루시>가 떠오를지도 모른다. 이 책에서는 바로 영화 <루시>에 대한 이야기도 하고 있어서 관심있게 보았고 이외에도 문화가 달랐을 때 과연 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에 대한 이야기, 우리가 먹는 음식과 관련한 뇌과학 이야기, 그리고 심각한 문제로도 나타나는 다양한 중독에 대한 이야기-여기엔 커피는 물론 니코틴, 알코올, 여러 향정신성 의약품도 포함된다-도 있다.

 

자칫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는 이야기를 흥미로운 소재로 잘 쓴것 같아 꼭 뇌과학이라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지 않더라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