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눈으로 보면 다른 세상이 열린다 - 영화와 소설, 역사와 철학을 가로지르는 수학적 사고법 내 멋대로 읽고 십대 4
나동혁 지음 / 지상의책(갈매나무)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수학이 참 어렵다고 느껴졌다. 한번 이렇게 생각하니 수학시간은 공포스럽기까지 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렇게까지 생각할 필요가 없었는데 늦더라도 차근차근 공부했더라면 분명 수학에 대한 공포도 없었을테고 오히려 재미있지 않았을까 싶다.

 

그래서인지 이제는 시험과 점수에 대한 부담이 없어진 지금 오히려 수학과 관련된 책들에 눈길이 간다. 그건 아마도 단지 수학문제풀이를 담은 책이 아니기에 그럴 것이고 수학이 우리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거나 아니면 수학과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경우의 책들이 많기 때문이다.

 

『수학의 눈으로 보면 다른 세상이 열린다』도 어떤 의미에서 보자면 학문적인 수학의 범주가 아니라 수학적 사고법에 기초하고 있지만 여기에 다양한 영화와 드라마, 소설, 역사와 철학을 접목시켜서 독자들로 하여금 흥미롭게 수학을 접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라고 보면 좋을것 같다.

 

실제로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작품들을 보면 <월-E>, <이미테이션 게임>, <라이프 오브 파이>, <장미의 이름>, <신곡>, <82년생 김지영> 등이 소개된다.

 

 

작품을 이렇게도 접근할 수 있구나 싶은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고 이미 본 작품도 수학적 사고법으로 접근하니 흥미롭다. 물론 마냥 쉽지는 않다.

 

움베르토 에코가 쓴 <장미의 이름>의 경우 사실 숀 코네리의 영화로 먼저 만나보았다. 어떻게 사람들을 죽였는가에 대한 비밀이 밝혀졌을 때 너무 신기했었던것 같다. 그래서 과연 이 작품을 통해서는 어떤 수학적 사고법이 가능할까 싶어 좀더 눈여겨 보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조금 어렵게 느껴졌던것도 같다.

 

한번 읽어서 도형과 수식을 모두 이해하기란 쉽지 않을것 같다. 난이도가 좀 있는것 같다. 그래서 수학에 감각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좀더 쉽게 이해할것 같긴하다.

 

그리고 하나의 작품을 통해서 이야기하는 것 같지만 읽어보면 여러 작품이 조금씩 등장한다. <장미의 이름>에서는 중세 유럽의 종교, 카메라의 원리, 영화 <배트맨>에서 등장하는 서치라이트 등의 언급이 그렇다. 여기에선 마치 수학에서 종교, 영화, 과학으로 넘나드는 것 같은 내용들이 융합되어 있다.

 

페니미즘과 관련해서 최근 영화로도 제작된 바 있는 <82년생 김지영>의 경우도 소개되는데 여긴 확실히 좀 쉽게 나온다. 수학적인 이야기가 나오지만 이는 대부분 통계자료에 의거해 작품의 속 이야기를 객관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수학적 공식을 마주하지 않아서 가장 쉬웠던게 아닐까 싶다.

 

흥미로운 이야기임에는 틀림없으나 난이도를 조금만 더 낮춰서 좀더 수학적인 부분을 일반인들도 흥미롭게 여길 수 있는, 편안하게 볼 수 있는 수준으로 조절하면 더욱 많은 분들이 이 책을 즐겨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