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수 2 - 적이 없는 전쟁
김진명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을지문덕 장군의 살수대첩을 소설로 옮겨 온 김진명 작가의 장편소설 『살수』가 10년만에 재출간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기회에 처음 만나보는데, 그동안 대한민국 역사 속 굵직굵직한 사건들을, 특히나 실제한 사건들을 모티브로 한 작품을 선보여서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은 작가의 작품인만큼 상당히 기대되었다.

 

오래되어 학창시절 살수대첩에 대해 어느 정도의 내용이 언급되었는지 사실 잘 기억은 나질 않지만 비교불가의 전력에도 불구하고 승전고를 올렸다는 점에서 을지문덕 장군의 활약상이 더욱 위대하게 느껴졌던 것만큼은 확실히 기억이 난다.

 

마치 조선시대 이순신 장군의 명량처럼 말이다. 책은 총 2권으로 되어 있고 1권에서는 주요 인물들의 등장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수나라가 고구려로 전쟁에 대한 선전포고를 하게 되었는지, 아울러 을지문덕의 비범함을 엿볼 수 있었다면 2권에서는 본격적인 대첩과 을지문덕의 출중한 활약이 본격적으로 등장한다.

 

아버지로 인해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스스로 황제가 되고 싶었던 양광의 야욕과 함께 을지문덕의 인간적인 면모가 비교되어 인상적이였다. 물론 살수대첩을 통해서 을지문덕의 장수다운 모습, 훌륭한 장수였음에 대해서는 이루말할 수가 없고 그토록 놀라운 활약을 펼칠 부분에 대해서는 소설로 만나보아도 대단하다 싶어진다.

 

그러나 그가 이토록 위대한 업적 이후 승승장구하는, 뭔가 입신양명에 대한 욕심 보다는 오히려 권력의 밖으로 물러나는 모습이 신선한 충격이였다.

 

작품에서는 시종일관 을지문덕의 비범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을 대하는 진솔하고도 인간적인 면모가 두드러지는데 이는 자신이 치른 전장에서 운명을 달리한 적군의 병사들을 향해서도 여지없이 나타난다. 실제 그가 어떤 삶을 살았는지 잘 모르지만 작품 속에 그려진 을지문덕의 모습은 참 멋진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장수로서의 능력도 인간적인 면도 함께 지녔던것 같다. 그리고 아마도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이 작품이 더욱 흥미롭지 않았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