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는 영화들 - 〈기생충〉에서 〈어벤져스〉까지 우리가 열광한 영화 깊이 읽기
라제기 지음 / 북트리거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질문하는 영화들』는 영화보기를 좋아했다는, 그래서 취미가 영화보기, 특히는 영화로 수다 떨기, 장래 희망은 영화 마니아인데다가 영화가 좋아 더 많이 알고 싶어서 영화학과에 유학을 다녀오고 현재는 한 신문사에서 문화부장으로 일하고 있다는 저자가 쓴 책으로 영화를 그냥 영화로만 보지 말고 좀더 우리 삶과 연결지어 생각해보게 만드는 책이다.

 

책은 분명 청소년 도서라고 하지만 내용을 보면 어른들도 충분히 보면 좋을 책이다. 영화보기를 싫어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오죽하면 국내 영화시장의 성장으로 해외 유명 스타들의 내한 소식도 낯설지 않은 요즘이다.

 

물론 장르에서 호불호는 갈릴수 있겠으나 영화 보기는 분명 한국인들의 가장 흔한 취미생활일지도 모른다.

 

이 책에서는 총 25편의 영화를 소개하는데 장르도 다양하고 상영된 해도 그다지 오래되지 않았는데다가 무엇보다도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은 작품들이 많아서 책을 읽기에도 좋을 것이다.

 

 

특히나 블록버스터급 영화도 많은데 이러한 25편의 영화를 통해서 저자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제 역시도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의 화두라고도 할 수 있는 내용들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더욱 읽는 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자본주의 속 계층 문제, 근현대사를 담아낸 역사적 이야기, 전쟁과 평화에 대해 이야기, 국가란 무엇인가와 같은 국가의 존재 이유, 자연과 동물 그리고 인간의 상관관계, 페미니즘, 가족 이야기까지 그러한데 각각의 이야기를 읽어보면 먼저 영화에 대한 대략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설령 영화를 아직 보지 못한 경우라 해도 내용을 몰라 저자의 이야기를 따라가지 못할 이유는 없다.

 

그래도 이왕이면 영화를 보고 이 책을 읽는다면 좀더 몰입해서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것 같긴 하다. 그중 인상적이였던 이야기는 개인적으로도 <토르 시리즈> 중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토르:라그나로크> 라그나로크는 쉽게 말하면 종말쯤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영화를 아직 못 본 사람들을 위해 내용을 제외하고 이야기 하자면 과연 국민이 없는 나라와 영토가 없는 나라 중 진짜 국가의 자격의 가진 것은 어느 쪽일까하는 이야기를 그려낸다.

 

이는 곧 국가의 존재 이유와도 맞물려 있는데 여기에서 토르와 로키는 과거 오딘이 남긴 이야기를 통해서 나라의 운명을 건 일생일대의 선택을 하게 된다.

 

그러면서 들어썬 생각은 이는 국가, 국민, 영토를 수호해야 할 한 나라의 지도자에 대한 자격을 묻는것일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영화를 뭘 그렇게 어렵게 보냐고, 그냥 보고 즐기면 되지. 굳이 뭐하러 그렇게 머리 아프게 이것저것 따지면서 보냐고 말할수도 있지만 이런 글들을 보고 영화를 보거나 아니면 반대로 이 글을 읽으면서 무심코 흘려보냈던 영화를 돌이켜 보면 분명 '재미있다 없다'로 감상을 마쳤던 영화가 완전히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기도 하는것 같아서 괜찮았던것 같다.

 

기회가 된다면 시리즈로 다른 영화들도 소개하는 책이 출간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든다. 이 책이 청소년 버전이였다면(굳이 도서 분류를 하자면) 어른들을 위한 영화 이야기도 괜찮지 않을까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