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쓰면서 외우는 일본어 문법 30일 완성 (스프링)
나무 지음 / 세나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어 공부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작용했던 것은 바로 어순이 영어와는 달리 우리나라와 같다는 것이였다. 게다가 일본어도 한자를 많이 써서(비록 약자로 쓰는 경우가 많지만) 한자어가 상당부분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와 유사한 점이 많아 한자를 알기만 해도 뜻은 조금이나마 알 수 있을것 같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예상은 적중해서 초급은 정말 쉽게 했다. 그런데 문제는 중급 이상으로 수준을 끌어 올릴때였다. 특히 모든 언어가 그렇겠지만 각종 단어들, 각종 대명사 등을 외우기란 쉽지 않았고 문법을 파고들면 들수록 만만치 않은 일이구나 싶어서 늘 중급 이상으로 넘어가지 못하고 딱 그 수준에서 머물다 만것 같다.

 

어학 공부에서 뭐가 더 중요한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겠지만 개인적으로 일본어의 경우에는 문법을 결코 무시할 수가 없는것 같다. 어차피 단어는 지속적으로 암기를 해야 힘들더라도 동사 변형과 같은 문법만 확실히 해둬도(물론 기억을 해야 한다) 확실히 공부를 다시 시작해도 쉬운것 같다.

 

손으로 쓰면서 외우는 일본어 문법 30일 완성』는 바로 이 문법을 직접 손으로 써보면서 공부할 수 있게 해놓은 책으로 30일 완성을 목표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 부분은 학습자 개인의 학습 시간과 수준을 고려해서 충분히 조절해도 될것 같다. 타이트하게, 그러나 명확한 기준을 갖고 공부하고 싶다면 책에서 제시한 일차를 그래도 따라도 된다.

 

먼저 히라가나와 가타카나와 같은 일본어 문자를 외울 수 있도록 나와 있으니 완전히 초보도, 공부한지 오래되어 문자가 헷갈리는 경우도 이 부분을 수시로 보면서 암기하도록 하자.

 

책의 본 내용은 보통 일본어 교재를 보면 나오는 문법이 순차적으로 나온다고 보면 된다. 보통 1과에 나오는 '나는 학생입니다.'와 같은 명사 활용 말이다. 쉬운것부터 점점 어려워지니 이 부분이 쉽다고 여겨지는 학습자의 경우 빠르게 넘겨도 좋겠지만 꼼꼼하게 보는 것도 추천해주고 싶다.

 

문법 설명과 함께 외워야 할 단어도 나오는데 이는 따로 단어장을 만들어서 암기를 하면 좋을것 같다. 직접 써볼 수 있는 일종의 연습문제 같은 부분도 나오고 덧붙여서 좀더 알아두면 좋을 보충 설명의 경우 '한 걸음 더!'라는 코너로 정리되어 있다.

 

일본어 단어 위에 발음 표기는 일본어(히라가나)로 표시되어 있는데 학습자에 따라 우리말로 적혀 있는게 좋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이왕 단어 공부까지 생각한다면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로 읽는 법도 외운다는 생각으로 접근한다면 처음부터 술술 익히지는 않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땐 효과적일거라 생각한다.

 

책은 스프링북으로 책을 펼쳐서 학습하는데 좋은것 같다. 한 달을 투자해 적어도 기본적인 일본어 문법만큼은 확실히 알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든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좀더 깊있는 문법을 알고자 한다면 좀더 수준이 높은 문법 교재를 한번 더 봐도 좋을것 같다. 대신 이 책으로 이미 공부를 했기 때문에 다른 문법 교재를 공부할 때 이해도는 확실히 높을것 같다.

 

그러니 일단 이 책으로 30일 동안 일본어 문법 공부에 집중해보자. 꾸준히 한다면 분명 한달 뒤엔 달라져 있을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