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언 반스의 아주 사적인 미술 산책
줄리언 반스 지음, 공진호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라는 작품으로 맨부커상을 수상한 줄리언 반스가 선보이는 에세이『줄리언 반스의 아주 사적인 미술 산책』은 그가 쓴 첫 예술 에세이라고 한다. 개인적으로 줄리언 반스의 작품들 중 읽어 본 책은 국내에 출간된 도서 중엔 그래도 제법 있는데 과연 영국을 대표하는 작가가 쓴 예술 에세이는 어떨까하는 마음에 궁금증과 기대감이 더욱 커졌던것 같다.

 

예술이라는 분야는 사실 어떤 시선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작품을 해석하고 있는 사람들마다 각기 다른 감상평을 내놓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해서 그것이 옳다 그르다를 말할 수도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어찌됐든 개인적인 느낌이라는게 있을테니 말이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 본 줄리언 반스의 예술 작품에 대한 이야기는 단순히 박식함을 넘어서는 깊이가 있고 또 한편으로는 문학작가여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뭔가 스토리에 집중하고 있는듯한 느낌도 들어서 단순한 작품의 기법, 작가의 예술 혼, 작품에 대한 작가의 의도 등을 설명하는 예술서와는 확연히 다른 분위기를 풍긴다.

 

근데 그게 또 충분히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책이여서 좋았다. 게다가 책속에 담긴 예술가들은 상당히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사람들이기에 어쩌면 이미 다른 예술서 등에서 이미 그들의 이야기와 관련해서 조금씩이나마 들어 본 기억이 날지도 모르지만 줄리언 반스는 그들의 작품에 대해 마치 논문을 쓰든 상당히 심도있게 접근한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일거란 생각이 든다.

 

하나의 작품에 대해서 작품 속의 인물들, 표정, 자세, 그리고 그들의 구도 등을 줌인하듯이 분할해서 그 부분부분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듯 스토리를 들려주고 있기 때문에 책을 보고 있으면 분명 지금까지 본 적이 있는 예술 작품임에도 마치 그 예술가의 새로운 작품을 만난 듯한 느낌마저 들게 하기 때문이다.

 

이는 작품에 대해 줄리언 반스 스스로도 상당히 시간과 공을 들여서 감상하고 공부했기에 가능한 내용들이 아닐까 싶다. 그저 단순하게 작품에 대해 개괄적인 설명 정도만 쓰고 넘어가려 했다면 이렇게까지 꼼꼼하고 세심하게 모습 하나하나를 짚어내긴 힘들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작품 해석에 대한 부분도 흥미롭지만 책은 이 자체로 그 작품의 창작자이기도 한 예술가에 대한 미니 전기라고 해도 될 정도로 그들의 삶을 잘 담아내고 있기 때문에 좋다.

 

몰라도 살아가는데 문제가 없는 장르의 책이지만 왠지 조금이라도 예술 분야에 관심이 많다거나 특히 그 중에서도 그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고 그림을 다시 봤을 때 분명 그렇지 않고 봤을 때와는 확실히 다른 느낌을 받게 될거란 생각이 든다. 그렇기에 이 책은 줄리언 반스의 팬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