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일! 내가 진짜 영어로 말을 하네! - 딱 30개 질문으로 한 달이면 말문이 터지는 영어
오혜정.이영주 지음 / 아틀라스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웬일! 내가 진짜 영어로 말을 하네!』는 영어 스피킹 교육에 일가견이 있는 저자가 선보이는 영어 체화비법 4단계를 보여주는 책이다.

 

영어 공부는 참 오래 했다. 그런데도 학창시절 돌이켜보면 회화보다는 문법을 위주로 공부를 했고 제대로 회화 공부를 했던 것은 아마도 대학교 교양 영어 수업 때가 아닌가 싶다. 그래서 늘 영어로 말하려고 하면 머릿속에서 말하고 싶은 것을 문법적으로 틀리지 않는지를 생각해서 말하다보니 주춤거리게 되고 또 타이밍도 놓쳐버린다.

 

책에서는 먼저 우리가 무수히 많은 영어비법책들을 보면서도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이유를 집고 있는데 주요 이유로써 상황에 맞지 않는 방법을 시도하는 것과 동기와 절박함이 없는 것이라고 한다.

 

곰곰이 생각해보니 그런것 같다. 무엇보다도 후자가 더 크지 않을까 싶다. 게다가 자신의 수준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5세 수준의 영어에 맞춰서 해야 한다고 할 정도인데 처음 들으면 의아할 것이다.

 

이는 화려한 미사여구를 사용하거나 어려운 전문용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짧지만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다.

 

특히 길게 말하기 보다는 짧게 문장을 만들어서 말하기를 연습하고 무엇보다도 자신과 관련된 내용을 문장으로 만들려고 하면 연습을 할 때에도 더 집중이 되고 말문을 틔우기도 쉽다는 것이다.

 

책에서는 영어 일기 쓰기도 추천하고 있는데 실제로 영어 일기의 사례를 실어놓은걸 보면 이런 표현이 어떨지 모르지만 중학교 영어 공부만 해도 읽을 수 있고 쓸 수 있을것 같은 상당히 쉬운 표현들이다.

 

이와 관련해서 문법이 궁금하면 중학교 영어 문법을 보라는 말만 봐도 이 책이 단순히 왕초보라는 개념이 아니라 쉬운것부터 하라는 말을 강조한다.

 

참고로 책에서 강조하는 영어 체화비법 4단계는 자신의 일상을 영어로 써보고 이를 반복해서 큰 소리로 여러 번 읽고 그 문장을 외워보고 녹음해서 자신의 목소리를 들어보는 것이다.(p.42~44)

 

각 단계별 방법과 그 효과는 책에 자세히 나와 있고 틈틈이 30개의 미션이 소개되는데 이는 회화노트라 해서 자신의 이야기를 영어로 써보는 것이기도 하다.

 

영어 회화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4단계 비법을 통해 꾸준히 연습을 하면서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부수적인 방법들을 알려주고 혹시라도 영어 공부가 힘들어지거나 느슨해질 때 다시 이를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내용을 차례대로 읽고 이 방법을 활용해본다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