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교과서 개념 읽기 : 수 + 연산 세트 - 전2권 수학 교과서 개념 읽기
김리나 지음 / 창비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을 배운다고 하면 당연히 수학 문제집 풀이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창비에서 출간된 수학 교과서 개념 읽기 시리즈는 제목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수학에서 등장하는 개념들을 읽기를 통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시리즈는 현재 수· 연산 · 원 · 직각삼각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번에 만나 본 책은 『수·연산 세트』이다. 수의 경우 '자연수에서 허수까지'를 담고 있고 연산의 경우에는 '덧셈에서 로그까지' 담고 있다.

 

책은 생각보다 얇다. 그리고 스토리텔링 방식처럼 일반적인 수학책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게 술술 읽히게 되어 있다.

 

물론 중간중간 설명된 개념들 중에서는 어렵게 느껴지는 것도 분명 있을 것이다. 그런 경우에는 친절하게 그림이 곁들어져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될것 같다.

 

 

먼저 『수』에서는 정수, 유리수, 실수, 복소수가 나오는데 각 장에서는 가장 먼저 도식화를 통해서 어떤 내용을 배울지, 각 개념 사이의 관계를 보여준다.

 

내용에 대한 설명을 하다가 개념 정의가 나올 때는 이 부분을 굵은 글씨로 처리해서 학습자가 그 내용에 좀더 집중하게 해준다. 수준을 보면 어렵지 않다고 생각되는 것이 초중고까지 다 활용할 수 있는 책 같다. 물론 고등학생은 이미 알고 있을테지만 그래도 빠르게 개념을 정리하고자 할때 읽으면 좋을것 같다.

 

 

단순히 학습할 내용 그 자체만을 열거하고 있지 않은 점도 좋은데 그 개념과 연계해서 유래라든가, 아니면 더 알아두면 좋을 연관어 같은 내용들을 따로 박스처리해서 보여주기도 한다. 그러니 이 책은 평소 독서를 하듯이 읽으면 좋겠고 또 실제 문제를 풀이할 때 개념이 잘 이해되지 않는다면 책을 보충교재처럼 활용하면서 개념을 찾아보면 될 것 같다.

 

 

끝으로 책 중간중간에는 위와 같이'쉬어 가기' 코너를 통해서 수학적 내용을 담고 있지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글들이 실려 있기 때문에 교양적인 측면에서도 읽어보면 좋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