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마흔, 버려야 할 것과 시작해야 할 것 - 공허함을 성장으로 바꾸는 심리학 수업
정교영 지음 / 포르체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세 시대라는 세상에서 마흔을 생각하면 남은 시간이 훨씬 더 길어보이지만 막상 나이의 앞자리가 '4'로 바뀐다면 어딘지 모르게 이젠 더이상 젊다고 하기 힘든 빼도박도 못하는 딱 ‘중년’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게 된다는 생각에 왠지 마음이 싱숭생숭해질 것 같다.

 

시대가 변해서 이제는 자식에게 올인하기 보다는 자신들의 인생을 살겠다는 사람들도 많지만 여전히 엄마라는 사람은 자식들을 위해, 그리고 다른 가족들을 위해 좀더 희생하게 되고 그러다보면 자식들도 더이상 엄마의 손이 필요없어지는 즈음 하나 둘 집 안보다는 밖에서의 생활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빈둥지 증후군'을 겪게 되는것 같다.

 

그렇기에 사회에서 여전히 활발한 활동을 할 시기이나 한편으로는 나이에서 오는 감정의 변화를 어떻게 다스리느냐도 앞으로의 시간을 위해서 참 중요하다 싶은데 ‘마음풍경 심리상담연구소’의 소장으로 일하고 있는 저자가 쓴 여자 마흔, 버려야 할 것과 시작해야 할 것』는 혹시라도 나이가 주는 중압감, 혹은 심리적인 우울감에 침잠하지 않도록 따뜻한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늦었다고 생각하면 늦었을지도 모를 나이. 그러나 또 생각해보면 오늘은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이니 뭐든 못할까 싶은 용기를 가져보자고 다짐할 수도 있는 나이, 마흔. 저자는 이 마흔에 이른 여자가 지금까지 유지해 온 것들 중에서 버려야 할 것들과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것들 중에서 더 늦기 전에 시작해야 할 것들을 주제로 이야기를 들려준다.

 

사실 양쪽 다 궁금했었다. 그리고 책에서 말하는 전자 즉, 버려야 할 것은 바로 지나친 희생, 그리고 일상의 권태에서 벗어나길 바란다. 사실 둘 다 쉽지 않다. 익숙한 것들과의 이별이라니 말이다. 부모이기에, 엄마이기에 어쩌면 더욱 당연시되어 왔을지도 모를 희생이다.

 

하지만 누구라도 그 자리가 아니면 감히 어떻다고 말할 수 없는 그 순간들에 이제는 작별을 고하라는 말은 남은 시간 앞으로는 이기적으로 나를 생각하며 살아도 되지 않을까...

 

게다가 하루하루 그저 주어진 시간이니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그 당연함 속에서도 뭔가 주도적인 자신의 삶을 살길 바라는 마음도 어쩌면 나이가 들면 들수록 더 심해질 수 있는 인생의 공허함을 미리 예방하고자 함이 아닐까 싶다.

 

 

이런 버려야 할 것들을 보면 반대로 시작해야 할 것과도 일맥상통할 수 있는데 곧이어 나오는 내용만 봐도 그렇다. ‘남은 에너지를 나에게 쏟을것.’ 인생을 하루의 시간에 비유한다면 마흔 이후는 결국 인생의 오후를 준비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그런 의미에서 자신을 돌이켜보면 다른 누구의 삶이 아니라 바로 내 인생에 대해 나 자신이 좀더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라는 것을 저자는 ‘내 삶에 오지랖을 부려라’고 표현하고 있다. 여기에 꿈에 대한 이야기. 너무 늦은게 아닐까하는 두려움과 걱정도 있겠지만 그런 생각에서 벗어나 이 나이에도 충분히 새로운 꿈을 꿀 수 있다는 것, 더이상 미루지 말라는 것과 함께 그렇게 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도 보여주는데 현재 새로운 도전을 꿈꾸고 있는 나로서는 좀더 와닿았던 이야기다.

 

끝으로 5장에 나오는 후회를 줄이는 방법. 문득 삶을 돌이켜 보았을 때 후회하는 것이 무엇이냐는 조사를 보면 한 것보다 해보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가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 생각들에 대한 해답과도 같은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데 인상적이였던 부분은 현재를 즐기라는 말.

 

나중에 더 좋은 때를 기다리며 아껴두기 보다는 바로 지금 향유하길 바라는 것은 어쩌면 현재의 흐르고 있는 시간 속에서 즐거움을 찾아 살길 바라는 이야기인것 같아 좋았다.

 

마흔이라는 나이에 딱 고정되어 있는 책이지만 어쩌면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하루하루의 소중함을 일깨워 줄 책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남자도 여자도, 마흔이든 아니든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