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혁명 - 행복한 삶을 위한 공간 심리학
세라 W. 골드헤이건 지음, 윤제원 옮김 / 다산사이언스(다산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라면 누구나 어떤 공간에 속해있다. 그것이 좁든 넓든, 어떤 인테리어로 꾸며졌든 말이다. 넓게 생각하면 자신이 현재 존재하는 곳 역시도 나의 소유든 아니든 공간에 속할텐데 '행복한 삶을 위한 공간 심리학'이라는 부제를 가진 『공간 혁명』은 미국 출신의 건축평론가인 세라 윌리엄스 골드헤이건이 쓴 작품으로써 공간이라는 개념을 보다 확장시킨 흥미로운 책이라고 생각한다.

 

공간의 중요성이라고 하면 사실 공간 효율성이 먼저 떠오르는게 사실이다. 최근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덩달아 수납이나 정리 등에 대해 개인적으로 눈여겨보다보니 아무래도 나의 경우에는 이 부분이 먼저 떠오르는데 저자는 공간이 단순히 눈으로 보여지는 외적인 환경을 넘어 인간의 뇌 속까지 연결지음으로써 보다 넓은 의미에서의 공간에 접근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삶, 특히 인간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의미에서의 공간을 이야기 하기에 앞서서 먼저 공간적인 환경이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데 이는 지루한 건물과 유감스러운 장소라는 흥미로운 키워드로 표현한 것이 예사롭지 않다.

 

나아가 보다 구체적인 관점에서 자신이 살고 있는 장소, 바로 그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부분은 아무래도 더욱 눈길이 갈 수 밖에 없다. 과연 내가 지금 살고 있는 나의 공간, 곧 나를 대변한다고 할 수 있는 이 공간은 저자가 이야기하는 공간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 모습인가를 생각해보게 되고 아울러 이 공간은 지금 나에게 어떤 영향(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둘 중 하나라면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을 미치는가에 대한 생각까지 말이다.

 

결국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공간은 인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나아가 행복감을 불러일으키는 공간을 누구나 향유할 자격이 있다는 것과 나아가 우리가 그런 공간을 만들어내 햔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표현하고 있는게 아닐까 싶은데 그렇게 하기 위한 다양한 환경 조성이라든가 아니면 디자인 영역에서의 접근 등은 그저 깔끔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정리하고 배치하면 된 것 아닌가에 대한 생각을 넘어 다양한 공간들에 대한 예시를 통해 사람들에게 진정으로 자신의 행복한 삶을 위한 공간을 창조하기 위한 이야기를 들려준다는 점에서 다소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