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름 예찬 - 숨 가쁜 세상을 살아가는 이들을 위한 품격 있는 휴식법
로버트 디세이 지음, 오숙은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게으름이 죄악시되던 때가 있었다. 물론 지금도 게으름은 그 자체로만 놓고 보면 분명 나쁜 행동이다. 오히려 부지런함이 좋은 것이라고 여겨지니 말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무려 『게으름 예찬』이라는 책까지 출간 되었다.

 

과연 로버트 디세이는 무슨 이유로 게으름을 예찬의 수준으로까지 끌어올렸을까? 속도 경쟁의 시대에 살고 있는 사회에서 사람들의 생활은 분명 편리해졌고 그만큼 시간이 생긴것 같지만 의외로 여유로움은 더욱더 없어지고 있다.

 

바쁘다고 해야 할지, 해야 할 일이 더 많이 생겼다고 해야 할지... 그런 상황에서 게으름이란 결국 삶의 여유로움을 추구하고자 하는 저자 나름대로의 표현이 아닐까 싶다. 이는 부제(숨 가쁜 세상을 살아가는 이들을 위한 품격 있는 휴식법)와 원제(The Pleasures of Leisure)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말이다.

 

사람들은 바쁘고 힘들고 그래서 심신의 피로를 느끼기에 휴식을 생각하지만 막상 그러한 시간이 주어졌을 때 이를 잘 활용하는 사람은 드물다. 그건 아마도 제대로된 휴식을 즐기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일 것이다.

 

이는 그만큼 휴식보다는 뭔가를 계속 열심히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과도 같은 사회 분위기 속에서 살아왔던 이유도 있을텐데 무엇인가를 하고 있지 않을때, 그 시간을 오히려 잘 보내는 것이 무엇인가를 하는 시간보다 중요함을 역설하는 것도 분명 눈여겨 보아야 할 부분이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비록 '게으름'이라 표현하고는 있지만 잘 보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받아들이는게 맞을 것이다.

 

총 3장에 걸쳐서 게으름에 대한, 새로운 시각에서의 접근을 이야기하고 있는 점이 흥미롭다. 대체적으로 어떤 시간이 나면 뭘 해야 할지를 list로 작성한다. 지키는 것과 아닌 것과는 별개로 일단 작성한다.

 

그래야 뭔가 알차게 보낸것 같은 기분이 들기 때문인데 이 책을 보고 있노라면 소위 멍때리기가 얼마나 필요한가도 생각해보게 되고 한편으로는 굳이 뭔가를 해야지라는 계획보다는 오히려 무계획적인 시간도 필요하구나 싶어지면서 문득 어릴 때 놀아도 놀아도 지치지도 않던 그 시절을 떠올리면서 진정한 휴식의 의미를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