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한국단편소설 45
김동인 외 지음, 오대교.조정회 외 엮음 / 생각뿔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석도 지나고 나면 그야말로 본격적으로 학업에 돌입할 시기다. 여러 과목들마다 공부해야 할 방법이나 교재 등이 따로 있겠지만 국어, 특히 문학쪽을 보자면 일단 작품을 알아야 한다. 교과서에 나오는 작품들이나 아니면 시험에 자주 등장해서 수업시간에도 해석에 가까운 공부를 하게 되는 작품의 경우 틈틈이 읽어두면 나중에 전체 작품을 공부할 때에도 이해도가 더 빠를 수 밖에 없는데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한국단편소설 45』는 제목 그대로 한국단편소설 45편을 모아서 한 권으로 만들었다.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하는 이유는 교과서에 등장하고 또 이는 시험과도 직결되기 때문이다. 이는 한국문학사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에 중고생들은 학업적인 차원에서, 일반인인 경우라면 교양적인 차원에서 읽어보는 것도 좋을것 같다.

 

이 책은 서울대 출신의 수능 만점 선생님들이 엮었기에 누구보다 시험의 관점을 잘 이해하고 어떤 포인트를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이는 마치 국어 1등급 학생의 단편소설 공부비법을 만나보는 느낌이 드는 이유이기도 하다.

 

책의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가장 먼저 이 책에서 수록하고 있는 작품의 작가들이 소개되는데 흥미로운 점은 상당히 감각적으로 쓰여졌다고 생각하는 것이 각 작가들에 대한 키워드를 해시태그로 잘 정리해두어서 이에 익숙한 요즘 10대들이 좀더 주목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본격적으로 작품으로 넘어가면 작품을 읽기 전 미리 작품 속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관계나 성격을 알아 볼 수 있다. 이는 앞으로 펼쳐질 작품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들이 왜 이런 행동을 했는가와 맞물려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것이다.

 

작품의 제목 아래에는 우리가 이 작품에서 고민해 봐야 할 주제와도 같은 이야기가 한 줄로 요약되어 있다. 그리고 작품 전문이 실려 있는데 전문에서 주요 문장에서는 색을 달리 칠해놓고 마치 수업시간에 작품 해석을 하듯이 그 문장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하단에 따로 설명해두었다.

 

작품의 마지막에는 카톡의 그룹 채팅을 통해서 주요 등장인물들이 속마음을 알아볼 수 있게 해주며 끝으로 '정리해 볼까요(그룹채팅)'을 통해서 그야말로 해당 작품에 대한 총정리를 하고 있는데 이 책 한 권이면 한국단편소설 45편에 대한 공부는 완벽하게 할 수 있겠구나 싶어질 정도이다.

 

여기에 더해서 '내신·수능 만점 키우기'를 통해 문제도 풀어볼 수 있도록 하는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객관식 문제의 경우 답이 이미 체크가 되어 있다는 것이다. 하단에 따로 표기해두었다면 이 책을 활용할 학생들(일반독자들이든)이 풀어볼 수 있을텐데 그럴 수 없어서 아쉬웠던것 같다. 그래도 이렇게 문제를 함께 실어놓은 점은 괜찮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