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시선 - 슈퍼리치는 어디에 눈길이 가는가
박수호.나건웅.김기진 지음 / 예미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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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인스타그램에서 세계적인 부호들의 자녀들이 자신들의 부를 과시하는 게시글이 화제가 되었던 적이 있다. 온갖 설정샷으로 찍은 사진의 핵심은 소위 보통 사람들은 구하기도 힘든 다양한 고가품(거의 사치품이라고 해야 할것 같다)들 이였다.

 

물론 지금도 자신의 부를 은근히 과시하는 게시글은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그에 대해서는 다양한 시선이 존재하겠지만 순수하게 저건 과연 얼마나 할까 싶은 궁금증이 생기는 것도 사실이다.

 

간혹 보게 되는 유명 경매소에서 보석이나 예술 작품들이 엄청난 가격에 낙찰되었다는 이야기의 기사를 보면 호기심에 읽어보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런 호기심의 차원에서 보면 『부의 시선』이란 책은 조금이나마 궁금증을 해소해줄것 같다. 소위 세계적인 부호들, 많이 들어보았을 슈퍼리치들의 소비를 보여주는 책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비싸기 때문에 그것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에 담긴 스토리(사연)을 좋아하고 그 제품이 가진 역사와 전통이 만들어낸 가치에 기꺼이 자신의 부를 지불하는 것이다.

 

책에서는 다양한 품목(분야)에서 명품이라 불리는 것들을 한 권의 책에 담고 있는데 어찌보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할 수도 있고 또다른 누군가에겐 평소에 만나보기 힘들었을 슈퍼리치들의 소비에 대한 호기심 충족, 나아가 꼭 슈퍼리치는 아니더라도 어쩌면 자신을 위해 조금은 비싼 소비를 하고 또는 워너비라고 할 수도 있는 품목에 대한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확실히 흥미로운 책이기는 하다.

 

예를 들면 파버카스텔은 문구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겐 익숙한 독일 명품 문구 브랜드로 가격은 그야말로 천차만별이지만 최근에는 기존의 구매층보다는 연령대가 낮아지면서 제품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한다.

 

또 연예인들의 집이 소개될 때 방 한켠에서 봤음직한 아트토이도 책에선 만나볼 수 있고 주얼리라고만 하기엔 너무나 화려하고 아름다워서 가히 예술작품일것 같은 반클리프 아펠의 헤리티지 제품도 조금이나마 만날 수 있다.

 

여기에 주방 가구, 매트리스, 오븐에 술, 침구류도 있고 그릇에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좋아할 로열코펜하겐도 소개된다. 흥미로운 점은 이런 물품 이외에도 다양한 고가품들이 거래되는 경매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크리스티라는 업체도 나오고 고가의 여행상품, 호텔, 비행기 등도 소개된다는 점이다.

 

그야말로 슈퍼리치이기에 가능한, 애초에 높은 진입장벽 덕분에 아무나 구매할 수 없는 그들만의 소비 문화를 만나볼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미 알고 있던 브랜드도 있지만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된 경우도 있어서 재밌었고 무엇보다도 사이사이에 소개되는 [취재노트 플러스_슈퍼리치, 그들이 알고 싶다]의 경우에는 슈퍼리치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기 때문에 그들의 소비와는 별개로 흥미로웠던 내용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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