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의 도전 요리왕 2 : 중국 - 음식으로 맛보는 세계 역사 문화 체험 백종원의 도전 요리왕 2
백종원.남지은 지음, 이정태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송과 광고를 넘어 유튜브까지 점령한 백종원 대표가 직접 참여한 요리 학습 만화 '음식으로 맛보는 세계 역사 문화 체험' 두 번째 도서는 바로 <중국 편>이다. 단순한 요식업체를 운영하는 사업가의 마인드를 넘어서는 백종원 대표가 음식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세계의 역사와 문화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는 이 책은 세 명의 아이들 신나래, 정보담, 강세찬을 등장시켜 더욱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이끌어 낸다.

 

 

책은 중국편 이야기를 담은 도서와 '백종원표 황금레시피'북 2권으로 구성되어 있고 먼저 등장인물 소개와 함께 책을 통해 이야기하게 될 중국의 역사를 연표로 만나볼 수 있도록 잘 정리를 해놓고 있어서 좋다.

 

그 나라의 역사적 흐름을 이렇게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세심한 배려가 돋보인다.

 

 

1편에 이어 중국으로 가게 된 세 아이와 백대표, 그리고 정교수, 나래의 동생 난새까지. 베이징에 도착해 베이징 카오야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천안문 광장을 거쳐 자금성과 만리장성 등을 보고 또 그 사이사이 맛있는 중국 요리를 먹고 그에 대한 유래와 특징, 요리 이름에 얽힌 정보 등을 알아본다.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요리의 경우에는 지역마다 특색이 있고 또 요리 이름에는 메인 재료와 조리법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흥미로웠던 점은 중국의 짜장면과 우리의 짜장면이 어떻게 다르고 우리가 보통 만두라고 부르는 것이 중국 내에서는 완전히 다른 것임을 알게 되었던 기회이기도 하다.

 

요리를 좋아하는 아이들에도 이 책은 유익하겠지만 익숙한 백종원 대표가 직접 가이드를 하듯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고 평소 음식에 대한 박학다식한 면모를 책에서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캐릭터에 일치감이 느껴져서 더욱 이야기에 몰입하게 되었던 책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에는 제1회 백종원의 도전 요리왕을 펼쳐 1등을 가리기도 한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은 단순히 1등을 위한 경쟁이 아니라 서로를 생각하는 팀워크는 물론 이거니와 우정을 쌓기도 하니 경연 이상의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았나 싶다.

 

2편의 마지막에 보면 3편은 '이탈리아'라고 하는데 어떤 음식들과 대결이 기다리고 있을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책 사이사이에는 아이들이 이론 공부로는 퀴즈로, 실전은 요리 경연대결을 통해서 점차 중국의 음식과 역사와 문화 등을 알아갈 수 있도록 해준다. 위와 같이 중간중간 중국의 역사 문화에 관련된 정보를 따로 페이지를 할애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두기도 했고 퀴즈 형식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앞서 읽은 내용을 퀴즈를 내고 맞추는 놀이로 활용해도 좋을것 같다.

 

 

함께 수록된 레시피의 경우 조리 과정이 상당히 자세히 나와 있어서 집에서 따라해볼 수도 있을것 같아서 더욱 유용해 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