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덕후 사전 2 : 덕후력 강화 - 인류 달 착륙 50주년 특별 기획 우주 덕후 사전 2
이광식 지음 / 들메나무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과학사에서 인류의 달 착륙은 콜롬버스의 신대륙 발견만큼이나 놀라운 성과일 것이다. 『우주 덕후 사전 2』는 바로 그 인류 달 착륙 50주년을 맞아 특별히 기획된 도서로써, 총 1, 2권에 걸쳐서 진행되는 이야기인데 1권이 '덕후력 기초'에 대한 이야기라면 2권은 '덕후력 강화'편이다.

 

과연 얼마나 좋으면 '덕후'라는 표현을 쓰고 있을까? 이 책의 저자는 스스로가 우주 덕후라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는 동시에 이 책에 대한 자부심도 상당히 큰데 이는 서문에 적힌 '구글보다 못한 책은 만들고 싶지 않았기에'라는 문구를 보면 알 수 있다.

 

과학분야는 확실히 전문성을 띈다. 그래서 관심있는 사람들은 자세히 알겠으나 일반인은 보다 핵심적인 내용들이라든가 좀더 자세한 내용은 알지 못하고 두루뭉실하게 아는 정도가 많은데 이 책은 세계적인 섬색 사이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구글보다 못하다는 평가를 듣지 않기 위해 최근의 연구 성과는 물론 최산 사진 자료를 활용했다니 이 책에 쏟아부은 저자의 열정이 앞으로 펼쳐질 우주 이야기에 대해 많은 기대감을 갖게 한다.

 

 

참고로 2권에서 다루고 있는 이야기는 별, 성운, 성단, 은하, 은하수, 블랙홀, 화이트홀, 빅뱅, 우주론, 우주여행, 외계인인데 확실히 덕후력 강화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1권의 기초적인 내용을 뛰어넘는 심도있는 이야기를 다룬다는 점에서 굳이 차례대로 읽어야 한다는 규칙은 없지만 그래도 1권부터 읽고 2권을 읽으면 좀더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책에는 총 100가지, 위의 키워드와 관련된 질문들이 소개된다. 그러니 실로 엄청난 가짓수라고 할 수 있고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우주에 관련해서 평소 궁금했을지도 모를 질문이 이 속에 포함되어 있지 않을까 싶다.

 

가장 먼저 등장하는 별과 별자리에 대한 첫 번째 질문을 보면 답을 알기 전부터 너무나 궁금해지게 만드는데 그것은 바로 별과 모래 중에 어떤 것이 더 많냐는 것이다. 실제 이 질문은 우주와 관련한 논쟁 중 가장 많이 듣는 것 중 하나라고 하는데 놀라운 것은 바로 '지표의 모래 알 수< 우주의 별'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도 자세히 소개한다. 그렇다. 절대 추측이 아니다.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한다. 덕후라는 말이 있어서 그야말로 좋아하는 수준으로 생각하면 안된다. '과학'적인 접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 책이 좋고 의미가 있는 것이다.

 

듣도보도 못한 조맹이별이란 별 이야기도 있고 성경에 나오는 예수 탄생에 관련한 베들레햄의 별, 과연 우주에 끝이 있는지, 우리가 말하는 우주 이외의 우주가 있는지와 같은 흥미로운 주제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고 또 국제우주정거장의 역활이나 중력에 대한 이야기 등과 관련 과학적 상식에 대한 이야기도 잘 알려준다.

 

우리가 우주에 대해 이토록 많은 탐사와 연구를 하는 것은 여전히 미지의 세계라는 점도 있겠지만 어쩌면 지구를 대체할 행성을 찾는다는 목적도 분명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현재 제2의 지구라고 불릴만한 행성을 찾았는가에 대한 질문이 이 책의 마지막을 장식하고 있는 점은 의미있는데 현재로써는 정확하게 없다고 봐야 할테지만 생명이 살 가능성이 높은 행성들에 대해 나사가 발표한 내용은 있다고 하니 보다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 우주 덕후까지는 아니더라도 우주라는 공간에 대해 궁금한 분들에겐 이 책을 꼭 읽어보길 추천해주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