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 영어 - 또다시 영어공부를 시작하는 당신에게
김태훈 지음 / 망고나무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아마도 새해가 되면 계획으로 올리는 것중에 꼭 들어가는 것이 바로 운동, 외국어(특히 영어), 자격증 시험일 것이다. 그중에서도 영어. 요즘은 태아 때부터 태교라는 이름으로 영어를 공부하고 영어 유치원도 생기고 초등학교 때부터 정규 교과로 들어갈 정도니 정말 많은 시간을 영어 공부에 투자하지만 투자 대비 효율이 너무 낮은것 또한 사실이다.

 

그런데 꼼꼼히 그속을 들여다보면 우리는 소위 영어를 말하기 위한 수업이 아니라 시험 위주의 공부를 한다. 그래서 막상 영어를 말하고자 하면 말문이 막히고 머릿속으로 문장의 구조를 나열하고 그렇게 나열한 영어가 문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를 생각하게 된다.

 

우리가 모국어인 한글을 배우던 그 과정을 생각하면 왜 영어 실력이 늘지 않는지 알 수 있다. 아마도 근본적인 접근부터, 영어를 대하는 자세부터 달라져야 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순수 국내파로 동시통역가라는 자리에까지 오른 『습관 영어』의 저자가 말하는 공부 잘하는 비법은 눈여겨 볼만한 내용이 많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이 어떻게 영어를 잘하게 되었는지를 인생 스토리와 함께 들려준다. 많이들 가는 어학연수도 가지 않았고 외국에 나가서 공부도 해본 적 없는 국내파가 오롯이 자신의 노력으로 지금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그 과정을 보고 있노라면 정말 뭘해도 될 사람이다 싶은 생각이 든다.

 

처음 나오는 내용이기도 한 우리나라에서 영어를 잘하기 힘든 이유는 아마도 많은 사람들의 보편적인 모습일거란 생각이 들어서 공감이 간다. 여기에 개인의 습관까지 합쳐지면 그야말로 이래서야 영어를 잘할 수가 있나 싶어질 정도이다.

 

이후 3장에서는 자신이 영어를 잘하게 된, 잘하기 위해 노력한 부분들이 나오는데 이 책의 핵심은 바로 4장과 5장이다. 영어 공부에 대한 기본 인식부터 달리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게 했는데 먼저 자신이 왜 영어를 잘하고 싶은지를 제대로 파악하고 너무 높은 수준의 목표가 아닌 구체적이면서도 현실 가능한 단계별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 중요함을 보여준다.

 

이 부분이 바로 10단계에 걸친 영어 (잘하기 위한) 습관을 형성하는 비결인 셈이다. 이후 나오는 방법에서는 구체적으로 읽고 쓰고 듣고 말하기 부분에서 어떤 영어 습관을 들여야 하는지를 알려주는데 독자들이 이 습관을 형성하는 과정 중 4장에서는 직접적으로 계획을 세워볼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시해주기 때문에 그 부분을 복사해서 활용하면 좋을것 같다.

 

보통 우리가 영어 공부를 하는 과정에서 궁금해 했던 질문들도 실고 그에 대한 답도 해주고 있으니 참고하자.

 

개인적으로는 부록도 참 좋다고 생각했던 것이 영어 공부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앱이나 웹사이트, 유튜브 채널 등과 같이 딱 지금 이 시대에 맞는 활용 방법들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영어 공부를 새해가 될때마다 목표로 삼지 말고 해야겠다는 생각을 한 바로 지금 이 순간이 적기라는 말을 한다. 그 말을 들으면서 나도 구체적인 목표, 현실가능한 단계별 목표를 저자가 제시한 방법을 참고해 계획하고 실행으로 옮겨봐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만큼 근래에 읽은 영어 공부법에 관련한 도서들 중에서도 괜찮았던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