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영혼의 편지 1 - 고흐의 불꽃같은 열망과 고독한 내면의 기록 반 고흐, 영혼의 편지 1
빈센트 반 고흐 지음, 신성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 고흐의 작품(미술품)이나 그와 관련된 작품(도서)들을 볼 때마다 문득 그는 사후에 자신이 사람들로부터 이렇게 사랑을 받을 것이란 예상을 조금이라도 했을까 싶다. 아마도 전세계를 통틀어 가장 사랑받는 예술가에 손꼽힐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스스로의 인생도 스토리를 지니고 있다. 어쩌면 이런 스토리가 그의 예술작품과 만나 그 작품에 더 큰 가치를 매겨주는게 아닐까하는 생각도 드는데 이런 반 고흐의 생애와 관련해서 가장 잘 알 수 있다고는 할 수 없지만 많은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그가 남긴 편지이다.

 

아마도 반 고흐의 작품만큼이나 후대인들에게 회자되고 또 많이 읽힐것 같은데 최근 만나 본『반 고흐, 영혼의 편지』는 말 그대로 반 고흐가 살아생전 주고받은 편지들을 묶어서 책으로 만든 것이다. 특히 이 도서의 경우에는 20만 부 돌파 기념 스페셜 에디션으로 양장본에다가 반 고흐의 그림이 대거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소장가치가 충분한 책이다. 편지와 그림이 적절히 배치되어 있어서 더욱 좋다.

 

책에는 고흐의 생애, 생각, 예술혼과 예술에 대한 고민과 애착 등 우리가 그의 미술 작품에서 감상할 수 있는 예술적 가치와는 또다른 인간 그리고 예술가로서의 반 고흐에 대해 알게 해주는 귀한 자료가 아닐 수 없다.

 

천재는 요절한다고 했던가. 살아생전 제대로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으나 지금은 완전히 그 반대인 예술가, 반 고흐. 구체적인 날짜가 적힌 그의 편지는 어쩌면 그래서 더욱 의미있는 귀한 자료일 것이다.

 

편지에서 인상적인 것은 무엇보다도 그의 예술혼과 예술에 대한 고뇌이다. 불행하게 삶을 마감했던 비운의 화가여서인지, 이미 그의 삶의 마지막이 어떠했는가를 알고 읽는 편지여서 그런지 그가 한자 한자 써내려간 예술에 대한 고뇌는 때로는 처절하게 느껴질 정도이다.

 

사실 책에 담긴 편지의 대부분은 반 고흐가 동생 테오에게 보내는 것인데 실제로 반 고흐가 생을 마감하기까지 테오에게 보낸 편지가 무려 668통이라고 하니 만약 그에게 테오가 없었다면 반 고흐는 편지에 토로했던 그 감정들을 홀로 어떻게 견뎌냈을까 싶은 생각도 해본다.

 

이미 여러 출판사의 출간본을 통해 만나 본 책이지만 이렇게 멋진 양장본으로 다시 만나게 되어 더욱 좋았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