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면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 삶을 풍요롭게 하는 인문적 글쓰기 아우름 37
박민영 지음 / 샘터사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글쓰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덩달아 그와 관련된 책도 많이 출간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중에는 순수하게 글쓰기에 관한 책도 있지만 아예 출간을 목적으로 하는 글쓰기도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분명 쉽지는 않더라도 전문 작가가 아닌 사람들도 자신의 글을 책으로 출간하고자 한다면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책을 읽고 서평을 작성하는 일이 있다보니 자연스레 다른 분들이 쓴 서평글도 보게 되고 그중에는 상당히 잘 쓰셨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글들도 많은데 개중에는 이런 서평글들만을 모아서 실제로 책으로 출간된 경우도 있으며 포털 사이트의 블로그나 SNS의 발달로 자신의 글을 업로드 하는 경우도 많아지면서 이것이 자연스레 인기를 얻다보면 책 출간 제의로 이어져 실제 책으로 출간되는 사례도 종종 있는것 같다.

 

그런 가운데 샘터에서 출간된 아우름 37번째 도서는 바로 이런 글쓰기와도 무관하지 않아 보이는 『글을 쓰면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이다. 이 책이 다른 점이 있다면 바로 인문적 글쓰기라는 것이다. 단순히 다양한 장르, 장르 구별없는 보편적인 글쓰기가 아니라 인문적 글쓰기라고 표기하고 있는데 과연 이것은 어떻게 다를지 궁금해진다.

 

먼저 이 책의 저자는 인문 분야는 물론 사회와 문화 관련 글을 쓰신다는 작가인 동시에 문화평론가로 이와 관련한 책도 많이 쓰셨고 강의도 하신 분이다. 책에서는 단순히 흥미위주의 글이 아닌생각의 깊이가 묻어나는 그리고 자아성찰이 내포된 글쓰기를 알려주는데 책을 읽다보면 이것이 단순한 글쓰기를 넘어 우리의 사고를 더욱 깊고 풍부하게 해주는 글쓰기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또 좋았던 것은 글쓰기가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마지막 장의 이야기인데 이 부분을 보면 우리가 잘 쓰진 못하더라도 왜 저자가 이야기하는 인문적 글쓰기를 할 필요가 있는가를 역설하는 것이기도 해서 단지 글쓰기의 방법을 넘어 글쓰기의 효용가치를 역설하는 책으로서 읽어보면 좋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