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에는 어른이 될 줄 알았다 - 흔들리는 어른을 위한 단단한 심리학의 말
구마시로 도루 지음, 정혜주 옮김 / 샘터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에서 중요하지 않은 순간이란 없을 것이다. 그래도 십년을 주기(?)로 나이대가 달라지만 그 당사자가 느끼는 기분이라는 것은 분명 다를 것이다. 그중에서도 마흔이라는 나이는 남녀 모두에게 의미있게 다가오지 않을까 싶다.

 

요즘 같이 100세 시대라는 말이 흔하게 들리는 시대에, 모두가 그만큼의 나이를 산다고는 할 순 없지만 마흔은 결코 많다고도 할 수 없을 것이다. 100세의 반도 안되는 시기이니 말이다.

 

사회적으로나 가정적으로나, 또 개인적으로나 더이상 아이도 아니거니와 다양한 책임의 관계에 놓이기 때문에 늘어난 역할 속에서 제대로 중심을 잡지 못하면 오히려 뒤늦게 방황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

 

나이가 들어간다는게 누군가에겐 행복의 순간일수도 있고 또 누군가에겐 그 반대가 될 수도 있는데 『마흔에는 어른이 될 줄 알았다』에서는 뒤늦은 사춘기 마냥 중년의 나이에 접어든 마흔이 된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앞으로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가에 대한, 그리고 진짜 어른이 되기 위한 방법을 알려준다.


그저 나이를 먹는다고 모두가 자연스레 어른이 되는 건 아닐테다. 어른답다는 말이 때로는 족쇄로 다가올 수도 있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어른이란 흔들리지 않는, 자기 중심이 견고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방법일수도 있다는 점에서 의미있게 다가온다.

 

소위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고 말하며 늘 청춘이다라고 강조하지만 이 책은 오히려 '청춘 지향'이 아닌 '성숙 지향'을 말한다는 점에서 처음부터 눈길을 끄는데 이는 어른에 대한 올바른 정의와 연관해서 그저 나이만 먹으면 자연스레 되는 어른이 아닌 진짜 어른으로서의 성숙함을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좋았다.

 

게다가 스스로를 성숙하게 하기 위해서 자신을 갈고 닦을때 주변인과의 관계 속에서 배울 점이나 또 내가 취해야 할 자세를 알려주는데 이때 나의 시선에서 나의 윗사람(상사나 선배), 반대로 아랫사람(후배나 부하)를 바라보고 대하는 자세를 함께 제시한다는 점도 의미 있었다.

 

간혹 나이의 앞자리가 바뀌는 것에 지나치게 예민해 하거나 또 스스로 나이가 들어가는 것에 대해서 허무함을 느껴 그 시기를 힘겹게 보낼 수도 있는데 이러한 감정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말하고 있는 점은 인생을 단거리 경주가 아닌 장거리 경주로 여겼을 때 취해야 할 좋은 자세로써도 책을 마무리하기에 좋은 내용이지 않았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