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마스터 플랜 - 서울대 100인이 매일 실천한 60가지 체크 리스트
조승우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부모의 입장인 동시에 나 역시도 개인적으로 준비하는 자격증 시험이 있어서인지 무려 서울대 100인이 매일 실천한 60가지 체크 리스트를 담아냈다는 『공부 마스터 플랜』의 내용이 상당히 궁금했다. 소위 스카이라는 우리나라 명문대 중에서도 최고 대학이라 일컫는 서울대생이 직접 실천하고 있는 공부 비법이라는 점에서 더욱 기대되었던게 사실이다.

 

여기에 이 책의 저자도 책에 대한 궁금증과 기대감을 증폭시켰는데 저자도 서울대생이다. 그런데 고등학교 첫 중간고사 시험까지 그는 수학 27점, 전교 360등이라는 성적을 낸 인물이다. 게다가 학교 폭력의 피해자였고 이로 인해 정신적으로는 극심한 우울증에 시달렸다고 한다. 그러던 저자가 여러 모로 힘든 시기를 극복하고 이 상황들을 전화위복 삼아 서울대에 합격하게 되고 이후 재학 중에 뛰어난 성적으로 전공 학과의 전액 장학금을 받으며 생활했다고 하는데 과연 이토록 놀라운 비결은 뭘까?

 

스스로도 실천한 부분이 서울대생들도 여러 시행착오를 거쳤고 이를 통해 깨우친 공부 비결이 있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서울대 공부 마스터 100명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공부 패턴) 마스터 플랜의 존재를 알게 된다.

 

책은 바로 이 인터뷰 과정에서 발견한 마스터 플랜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는데 생생한 증언과도 같은 이야기라는 점에서 주목할만 하다.


가장 인상적이였던 것은 바로 Chapter 1에 등장하는 동기일 것이다. 공부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HOW)보다 왜 해야 하는지(WHY)에 대한 주목은 확실히 목적 의식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실제 목표 달성에 있어서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여실히 보여준다는 점에서 무엇보다도 우리는 스스로가 왜 공부를 해야 하는가에 생각을 해야 할 것이다.

 

저자는 이 과정에서 자신이 공부를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로 어쩌면 공부가 아니면 그때의 힘들었던 상황을 벗어날 길이 없다고 생각했던게 아닐까 싶다. 이렇게 절박한 심정, 나아가 명확한 목적 의식이 있으니 성공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물론 그에 따른 노력은 당연지사.

 

책에 등장하는 이야기가 모두에게 적용가능한 방법이 아닐수도 있고 개인차가 있을수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이 책이 좋았던 이유는 정신무장을 시켜주는것 같아서 좋았다. 소위 우리나라의 최고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도 이렇게 노력이라는 것을 하는데 이들만큼 하지 않으면서 이들과 같은 결과를 바란다면 그건 아마도 도둑놈 심보일 것이다.

 

그러니 이 책을 읽고 나는 도저히 못하겠다는 생각이 아니라 이들의 노력을 자극제 삼아 자신이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목적 의식부터 세운 후 구체적인 방법은 이들이 제시하는 방법들 속에서 취사선택하면 좋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