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단편소설 70 -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인물 관계도’ 수록, 개정증보판 수능.논술.내신을 위한 필독서
박완서 외 지음, 성낙수.박찬영 엮음 / 리베르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한국단편소설 40』에 이어서 출간된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시리즈 중 하나이자 '인물 관계도'가 추가된 개정 증보판 『한국단편소설 70』은 비슷한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작에 30편이 추가된 도서라고 할 수 있겠다.

 

한국단편소설이라고 하면 아마도 중고등학교 시절 참 많이 보았던 기억이 날 것이다. 왜냐하면 그때는 작품 자체를 감상하기 보다는 작품을 낱낱이 해부하다시피 하면서 어떤 부분에서 어떤 문제가 자주 나오는지를 공부했던 기억이 난다.

 

주인공의 심리나 어떤 핵심 단어가 가지는 의미 등을 분석하면서 읽다보니 자연스레 작품 그 자체를 감상하고 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은 없었던것 같은데 그래도 다른 과목에 비해서 스토리가 있는 작품을 읽는다는 생각에 재미있었던 기억은 난다.

 

그래서인지 이렇게 한 권의 책으로 무려 70편에 달하는 우리나라의 단편소설을 만날 수 있다는 사실은 비록 내가 지금은 중고등학생은 아니지만 반가웠고 또 이번 기회를 통해서 우리의 뛰어난 단편소설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어서 예전의 시험에 대한 부담을 떨쳐내고 순수한 독자의 입장에서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좋았던것 같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단편소설이 비단 이 책에 수록된 70편만 있지는 않을텐데 과연 어떤 이유를 근거로 이 작품들이 실릴 수 있었을까?

 

책에서는 이에 대해 문학사적 의의, 예술성, 대중성을 작품 선정의 준거로 삼았다 한다. 작품은 개화기를 시작으로 1920년대, 1930~1944년, 1945~1949년, 1950~1959년, 1960~1970년대, 1980~1990년대로 시대를 나누어서 작품을 소개하고 각 시대별로 나온 작품을 순서대로 책에 실으면서 해설부분에는 작가와 작품 세계, 작품에 대한 정리-갈래, 배경, 시점, 주제, 출전-이후 구성과 줄거리, 생각해볼 문제와 이번 개정판에서 추가된 인물 관계도가 나온다.

 

다음으로는 본격적인 작품이 실려 있는데 중고등학생을 위한 도서이다보니 학습적인 측면을 고려해서 작품을 자세히 분석하고 그 작품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저 감상평이 아니라 좀더 시험출제적인 부분에서 접근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도 작품 그 자체를 읽는데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왕이면 일반인들도 작품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한 배경지식의 측면에서라도 이 부분을 먼저 읽고 본론(작품 읽기)으로 들어가면 좋을테니 이 책은 예비 중학생, 중고등학생에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두루두루 읽으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책의 종이도 학창시절 문학도서의 재질 같아서 그때의 분위기를 느끼게도 하는데 이는 아마도 이 책을 주 독자일 학생들에게 교과서 같은 느낌, 교재 같은 느낌이 들게 해서 이또한 별거 아닌것 같아도 좋은것 같다. 한 권에 70편이 수록되어 있으니 방학을 이용해 미리 읽어두어도 좋을것 같고 아니면 평소에 한편씩 읽어도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