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 인생노트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최종옥 옮김 / 책이있는마을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대문호가 좋아한, 어쩌면 그의 마음을 흔들 문장들의 모음집이라니 너무나 궁금했다. 도대체 어떤 글들이길래 그 유명한 레프 톨스토이로 하여금 추리게 만들고 번역하게 만들고 혼자만 간직하고 싶은 마음을 넘어 일반 대중들에게까지 알려주고자 했던 것일까?

 

톨스토이 인생노트』는 바로 그런 의미에서 탄생한 책이다. 아마도 이름만 다를 뿐 많은 사람들이 톨스토이가 사랑한 문장들을 모았다는 책을 읽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책이있는마을에서 출간된 도서가 좀더 특별한 것은 단순히 톨스토이가 모아놓은 문장들을 독자들이 읽고마는 수준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독자들이 빈 공간을 채워 오롯이 세상에서 단 하나 밖에 없는 인생노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책은 위의 이미지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톨스토이는 많은 곳들에서 글을 발췌했고 이 한 권의 책에서는 사랑을 시작으로 선, 실수, 희망, 삶과 죽음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로 분류해놓고 있다. 비록 이렇게 말을 붙이기는 했지만 크게 카테고리를 정하지 않고 읽어도 상관없이 글들은 마치 자경문으로 삼아도 될 정도로 좋다.

 

왼쪽 페이지에 톨스토이가 모은 글귀가 있다면(한 명의 말이 아니라 둘 또는 셋도 나오고 때로는 격언 같은 문구들이 나오기도 한다.) 오른쪽 페이지에는 날짜를 기입하고 시간과 분을 기록할 수 있고 또 그날 그 시간에 나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나를 칭찬하는 시간을 갖고 또 내일을 위해 나에게 하는 하나의 단어를 생각해보게 만드는 그야말로 조금은 철학적인 시간을 향유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마치 다이어리 같은 느낌도 드는데 만약 오른쪽 페이지를 채우는 것이 힘이 든다면 먼저 톨스토이가 모아놓은 글귀들을 천천히 읽어보는 것으로 힘을 얻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후 나머지 빈 공간들을 채울 수 있다면 이것은 또 그대로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