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한 권 JLPT 일본어능력시험 단어장 N4 딱! 한 권 JLPT 일본어능력시험
JLPT연구모임 지음 / 시사일본어사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12월 2일 JLPT(일본어능력시험)이 있었다. 예전에는 1년 딱 한번만 있었는데 최근에는 상/하반기 나눠서 두번의 시험을 치니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그나마 다행일 것이다. 토익 같은 스타일의 JPT와는 달리 좀더 급수로 나뉜다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점이 있겠다.

 

시험 유형을 좀더 들여다보면 먼저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독해와 청해로 분류되는데 이번에 소개할 도서는 이 두 유형 중에서 전자에 속하는 어휘를 위한 수험서가 되겠다.

 

N1~N5까지의 급수 중에서 N4 등급을 위한, 『딱! 한 권 JLPT 일본어능력시험 N4』는 무엇보다도 일본어 교육에서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시사일본어사에서 출간된 수험서이다. 이 책에는 최근 2010년~2018년 의 일본어능력시험을 토대로 하여 언어지식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독해와 청해 어휘도 함께 실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겠다.

 

 

청해라고는 하지만 단어가 들려야 문제를 맞출 수 있으니 꽤나 괜찮은 구성인 셈인데 독학자들을 위해서 30일 완성을 기준으로 테마별로 연상 암기가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게다가 어학 공부할 때 많이 해봤을 암기용 셀로판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그때그때 암기와 테스트를 스스로 해볼 수 있다.

 

테스트가 필요한 이유는 자신이 얼마나 아는가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인데 이 책은 혼자서 테스트하는 쪽지시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참 좋은것 같다. 그리고 언어의 경우에는 확실히 발음도 중요한데 암기와 발음을 동시에 만족시켜 줄 MP3 음성도 제공해준다.

 

 

여기에 품사별로 외우기라는 부록도 있고 독해 연습 지문을 실어서 읽기도 가능하며 앞서 이야기한대로 2010년~2018년 기출단어를 활용한 실전테스트 제공하니 적극적으로 학습에 활용하면 좋을것 같다.

 

책은 총 30일 구성으로 인간관계, 태도, 여행, 취미와 운동 등과 같이 하나의 테마에 해당되는 연관 단어들을 정리해놓고 있기 때문에 관련어를 공부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으며 공부해야 할 단어 갯수는 하루에 보통 30~40개 가량이다.

 

각 단어에는 출제 가능한 어휘의 중요도를 ★의 개수로 표시해두었고 기출 어휘의 경우에는 그 출제 연도를 함께 표시해두기도 했다. 또 단어 암기를 스스로 체크할 수 있도록 체크 박스가 2개 그려져 있으며 문장을 통해서 단어를 암기할 수 있으니 사용의 예를 만나볼 수도 있겠다. 품사 표시도 되어 있으니 학습시 참고하자.

 

 

하루의 단어 소개가 끝이나면 '고득점 어휘', '복습해 볼까요?'를 통해서 더 공부해둔다면 그야말로 고득점을 맞을 수 있는 어휘와 앞서 해당 일에 공부한 단어를 복습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온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접는 선을 통해서 학습자가 스스로의 단어 학습을 테스트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지니 이 단어장 하나를 제대로 공부한다면 어휘문제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것 같다.

 

참고로 각 일의 처음에는 그날 배울 단어를 미리 한 페이지에 모두 적어두고 이미 알고 있는 단어를 체크해볼 수 있도록 하니 이를 통해서 자신의 수준을 미리 알아볼 수도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